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지역 급식종사자와 돌봄교사 등 교육공무직과 비정규직이 임금인상 등을 요구하며 다음달 3일부터 사흘간 총파업을 선언했다.

각 학교의 급식조리종사원, 방과후 강사 등이 파업에 돌입할 경우, 초·중·고교 학교급식과 돌봄교실 운영, 방과후 수업 등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울산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18일 울산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파업은 비정규직 없는 학교로 만들기 위한 투쟁"이라며 "교육현장의 뿌리 깊은 차별에 저항하고 2019년 임금교섭에서 승리하기 위해 전국적인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울산의 3,000여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87.5%가 투표에 참여해 88.8%의 찬성률을 얻었다"고 전제했다. 

이 단체는 "교육부와 시도 교육감이 직접 나서서 공정한 임금제 실현과 제대로 된 정규직화를 위해 성실히 교섭에 나설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노동존중,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시대를 외쳤지만 이를 위한 구체적인 예산반영, 법 제도 개선 등은 물론 정부 지침조차 만들지 않았다"며 "최저임금 산입범위를 확대하고, 기본급을 개선하겠다던 약속도 어겨 총파업이 불가피했다"고 토로했다.

 

 
울산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18일 울산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찬성률 89.4%의 파업 찬반투표 결과 발표 및 총파업 투쟁을 선포했다.  유은경기자 usyek@
울산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18일 울산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찬성률 89.4%의 파업 찬반투표 결과 발표 및 총파업 투쟁을 선포했다. 유은경기자 usyek@

 


비정규직연대는 지난 4월부터 정부와 시도교육청과 임금교섭을 벌이고 있으나 양측 이견이 커 난항을 겪고 있다.이에 비정규직연대는 이달 초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으며, 조정 기간이 끝나는 20일 이후 합법적인 파업이 가능하다.

시교육청은 총파업으로 일부 학교에서 급식과 방과후 돌봄 등이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고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울산에서는 조리실무사 1,110명 등 급식 종사자 1,400여명, 돌봄 전담사 144명 등 265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비정규직이 파업에 돌입해도 전체 학교의 15% 정도만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급식 대신 학교에서 빵을 제공하거나, 개인이 도시락을 준비하는 방법 등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