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18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래 도시발전 견인 및 사람과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로 혁신하기 위한 '울산시 도시철도(트램)망 구축계획(안)'을 발표했다. 유은경기자 usyek@
송철호 울산시장은 18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래 도시발전 견인 및 사람과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로 혁신하기 위한 '울산시 도시철도(트램)망 구축계획(안)'을 발표했다. 유은경기자 usyek@

 

울산에 도입이 추진되고 있는 트램(노면전차)의 노선이 확정됐다.
 4개 노선에 총 48.25㎞인데 일단 2개 노선을 우선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송철호 시장은 18일 오전 10시 직접 기자회견을 갖고 트램 노선과 앞으로 추진방향을 설명했다.
 우선 노선1은 동해남부선 태화강역에서 신복로터리(11.63㎞) 구간으로 정거장은 15개다. 상업, 주거, 교육, 체육시설 등이 밀집된 구간으로 도시 중심지를 통과하는 동서축 노선이다.
 교통수요가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노선으로 경제성, 효과성, 다른 노선과의 연계성 등을 감안해 지난 2008년 추진했던 '도시철도 1호선'의 시·종점 4.32㎞를 구간을 단축했다.


 노선2는 동해남부선 송정역(가칭)에서 야음사거리(13.69㎞) 구간으로 정거장은 14개다.
 이 노선은 울산공항, 시립미술관, 문화예술회관 등 북구, 중구, 남구 주요 지역을 연결하는 남북축 노선으로 장래 발생될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2.55㎞를 활용해 건설비를 절감하고 노선1과 연계 운행할 수 있어 운행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울산시는 경제성, 운영의 효과성, 교통수단간 연계성, 재정여건 등을 감안해 노선 1, 2를 1단계 사업으로 우선 추진한다. 2027년 개통이 목표다.
 이후 2단계 사업으로 노선 3, 4를 추진한다.
 노선3은 효문행정복지센터에서 대왕암공원까지 16.99㎞ 구간으로 정거장은 15개다. 이 노선은 동구 내부 중심지와 현대중공업, 현대자동차를 경유하고 도심 남북축(노선2)과 연결한다.
 북구와 동구 주민들의 이동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노선이다.
 

# 노선1 태화강역~신복로터리 11.63㎞
노선4는 신복로터리에서 복산성당 앞 교차로까지 5.94㎞ 구간으로 정거장은 8개다. 이 노선은 태화강 대공원, 중구 구도심을 통과해 노선 1과 노선 2를 연결하는 순환노선이다. 중구 구 도심활성화에 주안점을 둔 노선이다.
 트램 사업은 울산시가 추진하는 자체사업 중 역대 최대 규모다.
 총 사업비는 1조3,316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사업방식에 따라 재원분담이 달라지고 사업방식은 예비타당성조사 과정에서 결정된다.

# 노선2 송정역~야음사거리 13.69㎞
재정사업으로 추진할 경우 국가 60%, 울산시가 40%를 부담하게 되고, 민자사업으로 추진할 경우 민간사업자의 투자비율에 따라 달라진다.


 1단계 사업비는 총 6,999억원으로 이 중 국비 4,199억원, 시비 2,800억원이 소요될 예정이다.
 사업 추진을 위해 울산시는 국토부의 사전협의를 조속한 시일내 완료하고, 9월까지 전문가 자문과 시민공청회, 시의회 의견 청취를 통해 의견을 수렴한 후, 10월 중 국토교통부에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승인을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2020년 상반기까지 승인이 완료될 수 있도록 하고 국토부의 사업계획 승인 이후 1단계 노선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통과와 함께 기본계획 수립 및 승인 등을 거쳐 2024년 착공, 2027년 개통이 목표다.


 송 시장은 "울산이 광역시지만 교통체계는 아직 기초단체 수준으로 후진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 태화강이 국가정원으로 지정되면 순천만과 마찬가지로 인구가 증가할 것"이라며 "트램 설치 후 시내버스와의 연계성을 높이고 다양한 부대사업 등을 통해 원도심이 변화하면 경제성이 증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교통복지 차원에서 트램으로 인한 적자는 어느정도 감수해야 한다"고 전제한 뒤 "트램은 간선 위주로, 시내버스는 간선과 지선을 함께 운영하면 울산의 교통 복지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 양산·부산 연결  광역철도망 구축 용역 병행
한편 울산시는 트램 도입과 함께 울산시를 중심으로 인접지역과 연결하는 광역철도망 구축 용역도 추진한다.
 검토 대안으로는 노선1의 종점부인 신복로터리에서 경부고속철도 울산역을 경유해 양산에 이르는 노선과 노선1의 중간지점인 무거삼거리에서 양산 웅상, 부산 노포에 이르는 노선 등이다.
 장기적으로 광역철도가 도시철도와 유기적으로 연결되면 도시내부 통행은 물론 광역생활권의 접근성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지혁기자 uskj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