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는 19일 전체회의를 열고 김현준 국세청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오는 26일 오전 10시에 개최하는 내용의 인사청문계획서를 채택했다.

 자유한국당은 전날 간사합의를 깨고 이날 회의에 불참했다.
 이에 따라 김현준 국세청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계획서는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기재위에서 의결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사전 합의했던 전체회의 개최와 청문회 일정을 하루씩 늦춰 달라고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으면서 불참을 결정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민주당·한국당·바른미래당 등 교섭단체 3당 간사들은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일정을 26일로 합의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한국당 간사인 추경호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원내지도부의 방침에 따라 오늘 회의에 불참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다만 추 의원은 "일단 전체회의 불참이고, 청문회 참석 여부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덧붙여 이번 회의 불참이 한국당의 청문회 불참으로 바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정성호 기재위원장은 "오늘 아침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만나 이야기했는데 한국당에서도 인사청문회 자체를 거부하는 의사는 전혀 없다"며 "다만 한국당은 오늘 다른 사정이 있으니 청문계획서 채택 건은 여당이 알아서 진행해달라고 했다"고 밝혔다.
 기재위원은 모두 26명으로, 민주당 12명, 한국당 10명, 바른미래당 2명, 민주평화당 1명, 정의당 1명이다. 한국당이 빠지더라도 여야4당이 참석하면 의결정족수가 성립해 인사청문계획서 의결에는 문제가 없다. 서울=조원호 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