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29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한국을 공식 방문한다.
 특히 28∼29일 일본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국을 포함해 미·중·일·러 등 주요국 정상들간 '연쇄 회담'이 열릴 것으로 보여, 그 직후진행되는 한미 정상의 만남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관련해 어떤 논의가 오갈지에 관심이 쏠린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24일 브리핑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29일부터 30일까지 양일 한국을 공식 방문한다"며 "이번 방문은 4월 워싱턴 한미 정상회담 시 문 대통령 초청에 따른 것이다"고 밝혔다.
 양 정상은 4월 회담 이후 80일 만에 정상회담을 가지는 것으로 2017년 6월 첫 만남 이후 2년 만에 8번째 정상회담을 진행하는 것이다.


 고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은 29일 오후 한국에 도착할 예정이다"며 "다음날인 30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한미동맹을 더욱 공고히 하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항구적 평화 구축을 위한 양국 간의 긴밀한 공조 방안에 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30일 오후 오산 공군기지에서 워싱턴으로 떠날 예정이다.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의 상세 일정에 대해서는 한미 간 협의가 계속 진행 중이며 구체 사항이 정해지면 알려 드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부 외신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을 계기로 남북미 정상회담이 성사될 가능성이 거론되는 것과 관련, 청와대 측은 "알 수 없다"는 입장만 밝혔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를 두고 "흥미로운 내용"이라고표현한 것과 관련한 질문이 나오자, 이 관계자는 "흥미로운 내용이 무엇인지에 대해말씀드릴 수는 없다"고 밝혔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