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은 24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국회 정상화 관련, 여야 원내대표 합의안을 논의했으나 추인이 불발됐다.

이로써 80일 만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됐던 국회 정상화는 또 다시 미뤄지게 됐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의원총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의원들로부터 조금 더 분명한 합의가 있어야 한다는 의사표시가 있었다"며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 추인이 어렵다는 말씀을 드리겠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의원들의 추인을 조건으로 한 합의안이었다"고 설명했다.

이날 의총에서 의원들은 '3당 교섭단체는 선거법, 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법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은 각 당의 안을 종합하여 논의한 후 합의 정신에따라 처리한다'는 내용의 합의안 조항에 대해 구속력이 떨어진다며 강하게 반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한국당은 전날 밝힌 대로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와 김현준 국세청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와 북한 목선 관련 상임위, '붉은 수돗물' 관련 상임위는 개최하기로 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회동을 한 뒤 6월 국회를 정상화하는 내용이 담긴 합의문에 서명했다.

합의문에 따르면, 이날 국회 본회의를 열고 이낙연 국무총리의 시정연설을 진행하고, 28일에는 본회의에서 국회 상임위원장과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을 선출하고, 이 때부터 추경 심사에 들어가기로 했다.
또 국회 파행의 직접적인 원인이었던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법이나 검경수사권 조정 관련법, 선거제 개혁법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법안들은 '각 당의 안을 종합하여 논의한 후 합의정신에 따라 처리한다'고 했다.

애초 한국당은 패스트트랙 철회와 사과를 요구했지만, 한 발 물러서는 대신 민주당은 패스트트랙 처리 과정에서 국회가 피행된 데 대해 포괄적인 유감을 표명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기자회견에서 "패스트트랙 이후 국회 파행을 반복한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며 "한국당이 국회로 복귀하면 한국당의 안을 포함해 처음부터 논의를 재개한다는 정신으로, 합의 정신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국회 정상화의 마지막 과제였던 경제원탁토론회도 문희상 국회의장의 주관으로 열기로 했다. 다만, 형식과 내용은 3당 교섭단체의 추후 협의 사안으로 남겨뒀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