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7월 3~5일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의 전국 동시 총파업 예고와 관련, 울산시교육청은 학교업무 공백과 교육과정 운영 차질 최소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했다.

시교육청은 파업 단계별 조치사항, 주요 직종별 세부 대응방안, 파업 대처행위 시 유의사항, 노동관계법 준수 등에 대한 내용을 포함한 파업대처 계획을 수립하고 일선 학교에 안내했다고 26일 밝혔다.

지난 24일 교육감 주재 긴급 대책 회의에서 마련된 파업 대책은 급식종사자 다수가 파업에 참가할 경우 학교급식 중단에 따른 △학생 개인 도시락 지참 △파업 당일 개인도시락 미지참자에게 빵·떡·우유 등 완제품 제공 등의 대응 매뉴얼을 안내하고 저소득층 학생에 대해서도 별도의 배려 방안을 마련해 결식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토록 했다.

아울러 특수아동 지원과 방과후돌봄교실 운영(유치원 포함)은 특수교사와 교직원 등 학교 자체 인력 활용으로 최대한 정상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지시했다.

이와 관련 시교육청은 파업대응 대책반을 운영한다. 각급학교의 급식 실시 여부와 관련법 준수 여부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일선 학교에 업무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며, 학교에서 부당한 행위가 일어나지 않도록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파업 예상 학교에서는 학부모들에게 가정통신문을 통해 파업과 관련한 내용과 협조사항 등을 안내하도록 했다.

시교육청 문명곤 행정과장은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의 파업 사태가 조속히 원만하게 마무리되기를 바라며, 향후 집단교섭에서 노조와 성실히 교섭해 원만한 합의점을 찾아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한편,  지난 4월초 2019년 임금교섭 요구안 제출을 시작으로 현재 전국 시·도 교육청과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간에 집단 임금교섭이 진행 중에 있으나 양 당사자 간 입장 차이로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조합원 중에는 영양사, 조리사(실무사), 돌봄전담사 등이 다수 포함, 파업 현실화로 급식 중단 및 돌봄 운영 등 학교 운영에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