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이 26일 동남권 신공항 문제를 국무총리실이 다시 검토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지난 2016년 가덕도나 밀양이 아닌 김해공항 확장안으로 결정한 것이 바로 정치적 결정"이라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부산 연제구를 지역구로 둔 김 최고위원은 이날 당 확대간부회의에서 "김해공항 확장안은 2002년 이래로 6번의 연구 조사에서 단 한 번도 적합하다고 나온 적이 없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지난 20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송철호 울산시장·오거돈 부산시장·김경수 경남지사는 간담회를 개최한 뒤 "동남권 관문 공항으로서 김해신공항의 적정성에 대해 총리실에서 논의하기로 하고 그 결과에 따르기로 한다"는 합의문을 발표했다.


 이에 대구·경북을 지역구로 둔 한국당 의원들과 민주당 김부겸 의원 등은 "김해신공항은 (영남권) 5개 지방자치단체가 합의하고 정부도 동의해 결정된 사안으로, 총리실이 일방적으로 깰 수는 없는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김 최고위원은 "김해공항 확장안은 24시간 운영 여부, 안전성, 소음, 확장성 등에서 많은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김해공항 확장안이 당시 (영남권) 5개 시·도지사의 합의를 거쳐 해외 업체의 연구용역에 따른 것이라고 하더라도 잘못된 결정이라면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바로잡는 것이 진정한 용기이고 행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부산·울산·경남과 대구·경북은 서로 대립할 것이 아니라 협력해 수도권에 대응할 수 있는 광역경제권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며 "동남권 광역경제권이 국제적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관문공항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구 (군)공항 이전 문제는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와는 별개로 대구·경북 광역경제권의 발전을 위해 추진할 사안인 것이고, 또 거기에 대해서 부·울·경이 협력해야할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는 정치적 논리가 개입해서는 안 되며 국가의 미래를 위해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결정돼야 할 것"이라며 "총리실에서는 일체의 정치적 요소를 배제하고 신속하게 김해공항 확장안의 적합성 여부를 검토해 그 결과를 발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울=조원호 기자 uscw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