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중구의회 특위가 지난 조사에서 해소하지 못한 의혹을 규명하고자 다시 꾸린 '2차 특위'가 첫 발을 뗐다.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한 특위는 오는 10일부터 열릴 예정인 제217회 중구의회 임시회에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조사계획서를 제출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하지만 이번 2차 특위에서 '의혹규명'이 제대로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2차 특위 구성의 배경이 이전 특위 결과를 둘러싼 여야 공방이 핵심인데다, 구성원도 여야 5대 5 대립구도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중구의회는 지난해 11월 행정사무 감사에서 입화산 관리건물이 전임 구청장 재임 기간 호화롭게 지어진 것으로 보고 특위를 구성·조사해 구조 변경, 비품 관리 부실 등을 확인했다. 특위는 민주당 의원들로만 구성됐었는데, 활동 결과에서 박성민 전 중구청장을 비롯한 한국당 인사 등이 불법을 저질렀다고 결론냈다.


그러나 박성민 전 구청장이 기자회견을 열고 특위 조사 결과가 허위라고 주장했고, 여야 공방이 벌어졌다. 이 상황에서 집행부인 중구청은 특위 활동 결과와 관련해 법적 조치 카드를 한 수 접어뒀다. 특위 조사 결과만 두고 관련자들을 법적 조치하기엔 근거가 부족하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중구의회 한국당 의원들은 이전 특위가 정치적 목적으로 근거 없는 허위사실을 퍼트려 야당의 이미지를 실추시켰다며 비판의 날을 세웠다.


민주당은 2차 특위에서 심층 조사를 통해 법적 근거를 마련하겠다는 입장이지만, 특위 구성원들이 벌써부터 서로 으르렁대고 있는 상황에서 조사활동이 제대로 이뤄질리 만무하다. 주민들을 위해 의혹을 규명하겠다고 첫 출발했던 특위가 이젠 정치싸움 도구로 전락한 상황이 안타까울 뿐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