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5호 태풍 '다나스(DANAS)'가 한반도를 향해 북상 중인 18일 울산지역에 장맛비가 오락가락 내려 동구 주전몽돌해변이 궂은 날씨로 피서객들의 발길이 끊긴 채 썰렁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제5호 태풍 '다나스(DANAS)'가 한반도를 향해 북상 중인 18일 울산지역에 장맛비가 오락가락 내려 동구 주전몽돌해변이 궂은 날씨로 피서객들의 발길이 끊긴 채 썰렁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북상 중인 제5호 태풍 '다나스(DANAS)'가 한반도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이면서 울산 지역에서도 '물폭탄'이 예상된다. 18일 기상청에 따르면 다나스는 18일 오후 3시 현재 타이완 타이베이 동북동쪽 약 270㎞ 부근 해상에서 시속 37㎞의 속도로 북진하고 있다. 중심기압 990hPa, 강풍반경 230㎞, 최대풍속 초속 24m의 소형급 태풍이다.


19일 오후 3시 중국 상하이 동쪽 약 230㎞ 부근까지 북상한 뒤 한반도로 방향을 틀어 20일 오전 3시 서귀포 서쪽 약 150㎞ 부근 해상까지 접근할 것으로 보인다.


중심기압 990hPa, 강풍반경 230㎞, 최대풍속 24m의 위력을 그대로 유지한 상태다. 이후 제주에 직접 영향을 미친 후 20일 오후 3시 전남 여수를 통해 한반도에 상륙한다. 북상 중인 제5호 태풍 '다나스'가 한반도에 미칠 영향은 18일 밤을 지나며 태풍의 강도가 어떻게 변화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20일까지 50~150mm의 비가 내리며, 많은 곳은 200mm이상 예상했다.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19일까지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20일에는 다나스의 북상으로 많은 양의 비가 내리겠다.


이에 울산의 각 구·군에서는 대풍에 대비해 비상대책에 돌입하는 등 만전을 기하고 있다.
중구는 태풍 '다나스(DANAS)'의 내습에 대비해 18일 오후 2시 재난상황실에서 상황판단회의를 실시했다. 각 실과·동별 기상상황에 따른 비상근무 실시, 취약지역 수방자재 전진배치, 취약시설물 점검, 하천 둔치 내 주차장 차량침수 피해예방대책 등에 관한 회의를 진행했다.


북구도 기상특보 발표 시 상황판단회의 개최 및 단계별 비상근무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관내에 있는 분화재 및 체육시설에 대한 안전조치와 구난시설 배치, 재해구호물자 85세트 및 이재민 임시주거시설 36개소도 점검했다.
동구도 인명피해 우려지역 사전예찰 및 점검강화, 상습 침수 발생지 집중관리, 재난정보 신속 제공 및 대국민 행동요령 홍보화 등을 시행했다.  정혜원기자 usjhw@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