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수소시티 조성을 위해 현재 건설 중인 울산신항 2단계 남항사업 부지를 수소기지로 활용해야 한다는 전문가 제안이 시의회 토론회에서 나왔다.


또 울산을 글로벌 수소도시로 키우기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 차원의 장기적 관심과 투자 필요하며, 수소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한 규제 프리존 등 지원정책도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수소 국내 도입시 인수기지 역할
市·정부 기술개발 장기 지원 필요
안정성 지속 점검 폭발 불안 해소
충전 인프라 확충 규제개혁 필수적


울산시의회 에너지특별위원회가 22일 오후 의사당 3층 회의실에서 연 '2019 울산 수소시티 추진을 위한 토론회'에서 나온 전문가들의 제언과 진단이다.

이날 토론회에는 에너지특위 서휘웅 위원장을 비롯한 소속 의원들과 한국수소산업협회 회원사 대표, 관련 기관 관계자, 담당공무원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토론회 첫 번째 주제발표에 나선 에너지경제원구원 김재경 팀장(석유정책연구팀)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울산 수소도시 추진방향'과 관련, "수소는 에너지원이 아닌 에너지 운반체인데, 국제적으로 수소경제가 활성화되면 에너지 운반체로서 수소는 대규모 저장과 장거리 운송 능력에서 진가를 발휘하게 될 것이며, 궁극적으로 에너지 교역의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할 수 있다"면서 "이에 대비한 중장기적 준비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울산시의회 에너지특별위원회는 22일 시의회 회의실에서 '2019 울산수소시티 추진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울산시의회 에너지특별위원회는 22일 시의회 회의실에서 '2019 울산수소시티 추진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김 팀장은 이어 "국내에 제한된 친환경 수소 생산여력을 감안할 때 오는 2030년께는 해외 재생에너지, 갈탄 등을 활용해 생산된 친환경 수소를 수입해 부족분을 보충해야 할 것"이라며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선 해외 친환경 수소의 국내 도입을 위해 액화수소 운송 선박 핵심기술을 집중적으로 지원, 2030년 개발과 실증을 완료하고 시험운항과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라고 추진 방향을 설명했다.


따라서 김 팀장은 "해외 수소 국내 도입 시 요구되는 수소 인수기지 건설에 동북아 오일허브 울산사업 2단계 남항사업 부지를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며 검토를 요청했다.

이어 울산발전연구원 김혜경 박사(경제사회연구실 부연위원)는 '수소산업 육성을 통한 울산형 수소시티 추진'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울산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10대 프로젝트를 통해 국내 최고 수소도시로 자리 잡을 것이며,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클러스터가 조성되면 그린수소 산유국에 진입하게 될"이라고 비전을 제시했다.

김 박사는 이어 "울산이 글로벌 수소도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아직 성장초기 단계인 인프라 구축과 기술 개발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 차원의 장기적인 관심과 투자가 필요하다"면서 "수소산업에 대한 지역사회의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수소 안정성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수소 폭발 위험에 대한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박사는 또 "지역 에너지산업과의 포괄적 연계를 통한 시너지 창출과 다양한 지역 주체들과의 소통 협력을 통한 신에너지 문화를 저변을 넓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주제 발표에 나선 UNIST 조기혁 교수(도시환경공학부)는 '수소시티의 스마트 인프라 구축'을 위해 "장기적으로 자율주행 및 스마트 모빌리티 기술과 융합시켜야 하는데, 이를 위해 석유화학단지 내 부생수소를 이용한 에너지 공급과 120㎞에 달하는 수소배관망 등 기존 지역자원을 활용하고, 울산 수소타운 시범사업의 경험을 교통 분야로 확대해야 한다"고 방향을 제시했다.

조 교수는 또 "수소시티 조성을 위해서는 수소충전 인프라의 확충이 뒷받침돼야 하는데, 이를 위한 규제 샌드박스 마련 등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구체적으로 "튜브트레일러·수소파이프라인 연결과 도시가스 추출을 위한 예산지원, 준주거·상업지역 수소충전소 입지제한 완화, 3,000㎥ 이상 충전소는 도시계획시설 결정 없이도 설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제시된 수소도시 발전 방안을 토대로 지원정책을 마련하고, 조례 등 자치입법 활동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