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들어 부산·경남만 6차례 방문하는 등 부산·울산·경남 PK권역 가운데 울산만 홀대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5번째 시·도지사 간담회를 위해 부산을 방문하는 등 올해 들어 문 대통령의 부산 방문 횟수는 2회로 늘었다.

문 대통령의 부산 방문은 지난 2월 '부산 대개조 비전 선포식' 이후 5개월여 만이다. 경남은 이보다 더 많은 4차례나 된다. 3달에 2번 꼴로 경남을 방문한 셈이다. 지난해 12월부터로 기간을 확대하면 부산·경남 방문 횟수는 총 8차례에 이른다.
반면 같은기간 울산은 지난 1월 올해 첫 지역 경제투어로 수소경제 선포식을 위해 단 한 차례 방문이 끝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부산 누리마루 APEC 하우스에서 열린 시·도지사 간담회 및 규제자유특구 보고대회에 참석했다.

송철호 울산시장 등 전국 16개 시·도지사(이재명 경기지사는 일정상 불참)를 비롯해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 관계 장관과 강기정 정무수석, 정태호 일자리수석 등 주요 청와대 참모들이 참석했다.
정부는 이날 우선 지정했던 8개 지자체 규제자유특구에 울산을 최종 제외하기도 했다. 나머지 부산, 세종, 강원, 대구, 전남, 충북, 경북 등 7개 지역을 규제자유특구로 지정했는데, 이러한 맥락에 행사 장소를 부산으로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 들어 문 대통령은 한 달에 한 번꼴로 부산·경남지역을 방문하고 있다.

문 대통령이 지난 1월 올해 첫 지역 경제 투어를 울산에서 시작했지만, 그 이후로는 2월 설 연휴를 경남 양산 사저에서 보냈고, 부산 스마트시티 혁신전략 보고회(2월), 경남 진해 해군사관학교 졸업식(3월), 경남 양산 사저 방문(5월), 경남 창원 환경의 날 기념식(6월) 등 부산·경남 일정만을 소화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에는 창원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보고회에 참석했고, 성탄절에도 양산에서 성탄전야 미사에 참석하기도 했다.
반면 같은 기간 더불어민주당의 텃밭인 호남(광주·전남·전북) 지역 방문은 3차례에 불과하다.

이처럼 문 대통령의 부산·경남 방문이 잦은 것을 두고 야권에서는 총선을 의식한 행보라는 비판이 나온기도 한다.
더불어민주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부산·경남지역 민심 달래기가 필수적인 만큼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서 총력전을 벌이고 있지만, 울산은 이미 기승전을 잡은 만큼 그렇게 까지 할 필요성이 없다는 것이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