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주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 등 수석급 참모진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24일 알려졌다.
법무부 장관이 유력한 조 수석과 내년 국회의원 총선거 출마를 염두에 둔 정태호 일자리수석,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등이 교체 대상이 될 전망이다.

개각이 8월 초로 예상되는 가운데, 청와대 수석급 인사 교체가 예상보다 빨리 단행되는 것은 청와대 내부 전열을 가다듬고 실질적인 성과 창출에 매진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 등 대외 여건이 악화한 상황에서 예정된 청와대 인사를 신속하게 시행해 공직 기강을 다잡겠다는 취지도 있어 보인다.
조 수석은 민정수석에서 물러난 후에는 법무부장관 인사청문회를 대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고위직 인사 검증 업무를 담당하는 민정수석으로 있으면서 장관 후보자에 지명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조 수석의 법무부장관 기용설은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와 검경 수사권 조정 등 검찰 개혁을 마무리하라는 문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해석과 함께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동안 조 수석은 공공연히 주변에 "(문 대통령의) 역대 최장 민정수석 기록을 깨면 불충"이라고 말해오기도 했다.
2017년 5월 정부 출범과 함께 청와대에 입성한 조 수석은 현재 청와대 내 최장수 수석으로, 오는 9월이 되면 '불충'에 접어들게 된다. 문 대통령은 참여정부 당시 두 차례에 걸쳐(1년, 1년4개월) 2년4개월간 민정수석을 지냈다.

조 수석의 후임에는 노무현 정부에서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낸 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장이 사실상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행정고시 출신인 김 사장은 감사원 사무총장을 지냈으며, 2015년 더불어민주당 당무감사원장을 맡기도 했다.
김 사장이 민정수석을 맡게 되면 사법시험을 합격한 법조인이 주로 맡아 온 민정수석을 연속으로 비(非)법조인이 맡게 된다.

이와 함께 내년 총선 출마 예정인 이용선 시민사회수석과 정태호 일자리수석도 함께 교체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수석은 내년 총선에서 서울 양천을에, 정 수석은 관악을에 출마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아울러 총선에 출마할 비서관급 참모들은 다음 달 중 청와대를 떠날 것으로 전해졌다. 조한기 제1 부속비서관과 복기왕 정무·김영배 민정·김우영 자치발전·민형배 사회정책 비서관 등의 출마가 점쳐진다. 애초 일부 비서관의 경우 올해 말까지 자리를 지킬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지만 모두 다음 달 중 청와대를 떠나는 것으로 정리됐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