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사회에 강하게 불고 있는 일제 불매운동을 두고 갑론을박이 거세다. 불매운동에 동참하는 쪽에서는 국민으로써 국가에 손해가 되는 일이 발생했을 때 분노를 표하고 대응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강경한 입장이다. 이들은 일본이 대한민국을 상대로 수출을 규제하면서 우리 경제 전반을 쥐락펴락 하고 있는데 대한 괘씸한 감정을 숨기지 않는다. 반면 불매운동 반대론자들은 이를'퇴행적 행위'라고 간주하고, 일본제품 소비를 반대하는 것은 '뭣 모르는' 반일 민족감정의 표출이라며 반론을 편다. 일본 역시 '한국에서 벌어진 일본 불매운동은 한 번도 성공한 적이 없다'며 한국의 이번 불매운동도 실패할 것이라며 비꼬기도 했다.


그러나 이번 운동은 흐지부지 끝날 것이라고 보기 어려운 측면들이 많다. 일본 정부는 앞서 수출규제가 안보상의 문제라고 했다가 강제징용 배상 때문이라고 말을 바꾸는 등 안보와 역사 문제 사이에서 왔다갔다 했다. 그렇게 근거도 없이 시작된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우리 경제는 휘청이고 있다. 직접적인 피해가 우려됐던 반도체·디스플레이 대표 업체들이 대다수 소속된 코스닥 시장의 경우 시가총액이 20거래일 만에 13조9,000 억 원가량이 증발하는 사태가 빚어지고 있다.


울산도 마찬가지다. 지난분기 소폭 회복 조짐을 보였던 울산지역 주력산업인 제조업의 경기 전망이 3분기 들어 급전직하하며 1분기 만에 다시 하락세로 돌아섰다. 일본의 경제보복이 산업 전방위로 확산해 장기화할 게 기정사실로 굳어지면서 지역기업 경기는 '시계(視界) 제로'로 내몰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아베 정권의 수출규제가 현 정부 책임이라느니, 잘못된 대법원 판결 때문이라느니 하며 벌이는 공방은 궤변에 지나지 않는다.


한일 분쟁은 정치적 이해를 충족시키기 위해 우리끼리 논쟁을 벌일 사안이 아니라는 것 하나는 분명한 일 아닌가. 이번 불매운동은 그저 그렇게 끝나버릴 헤프닝이 아니라 앞으로는 일본이 노림수를 부릴 때마다 판판히 깨지지 않겠다는 국민의식을 증명하는 예방주사이어야 할 일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