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행정안전위 소속 이채익 의원(울산 남구갑·사진)은 29일 오전 울산 남구 신정동에 위치한 지역구 사무실에서 행정안전부, 울산경제진흥원 마을기업 관계자로부터 '마을기업육성지원법안'의 제정을 요청받고 의견을 수렴했다.

이 자리에는 행안부 지역공동체과 명창환 과장, 권경수 팀장, 윤유리 사무관과 울산경제진흥원 박가령 마을기업지원단장, 마을기업울산협회 권태숙 회장 등이 참석했다.
행안부는 지난 2010년부터 지침이나 조례에 근거해 운영해온 마을기업에 법적 지위를 부여해 안정적인 성장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마을기업육성지원법' 제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해 왔다. 또 마을기업 현장에서도 마을기업이 공공구매 등 법령상 정책에서 소외되고 있는 만큼 기업의 육성과 자립기반 마련을 위한 법 제정을 요구하고 있다.

이 의원은 "현재 전국적인 마을기업 1,600여 곳이 지난해 올린 수익이 무려 약 1,650억원에 달하고 약 2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한 것으로 안다"며 "민생경제에 도움이 되는 법안은 조속히 처리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만큼, 면밀하게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이채익 의원이 29일 오후 남구 두왕동 울산테크노일반산업단지 내 ㈜엔코아네트웍스 대회의실에서 열린 울산테크노산단융합협의회 간담회에서 이일우 회장으로부터 감사패를 받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이채익 의원이 29일 오후 남구 두왕동 울산테크노일반산업단지 내 ㈜엔코아네트웍스 대회의실에서 열린 울산테크노산단융합협의회 간담회에서 이일우 회장으로부터 감사패를 받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한편, 이 의원은 이날 오후 남구 두왕동 울산테크노일반산업단지 내 ㈜엔코아네트웍스 대회의실에서 열린 울산테크노산단융합협의회 간담회에 참석해 이일우 회장으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울산테크노산단 조성사업은 지난 2012년 재무적 부담을 이유로 중단위기에 처한 바 있다. 당시 이 의원은 서울과 울산을 오가며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 김경수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 등을 수차례 만나 울산테크노산단 조성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끈질기게 사업 추진을 요구했다.

그 결과 2012년 11월 29일 한국산업단지공단의 투자사업심사를 통과하며 본 사업이 정상 궤도에 올랐다.
이 의원은 "울산 테크노산단은 지역을 넘어 국가경제를 견인할 첨단산업단지가 돼야 한다"며 "앞으로도 울산테크노산단이 지역산업의 혁신과 미래 먹거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말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