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이 지난 30일 일본의 수출 규제로 불거진 한일 갈등에 대해 내년 총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당내 의원들에게 배포해 논란이 일자, "충분한 내부 검토 절차를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 부적절한 내용이 나갔다"고 해명했다.

민주연구원은 31일 입장문을 내고 "관련자들에게 엄중한 주의와 경고 조처를 했다"고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연구원은 한·일 갈등을 선거와 연결짓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 당이나 연구원의 공식 입장이 아닌 조사 및 분석보고서가 오해를 초래하지 않도록 보다 신중히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민주연구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양정철 원장이 이 끌고 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도 이날 비공개 회의에서 양정철 민주연구원 원장에게 "여론조사에 있어서는 주의를 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고 당 관계자를 통해 전해졌다.

SBS는 전날 민주연구원이 여당 의원들에게 보낸 '한일갈등에 관한 여론 동향' 보고서를 입수해 보도했다. 보고서는 일본의 무리한 요구에 타협하지 않고 단호하게 맞서는 것이 중요하다는 내용을 담았다. 그러면서 민주당 지지층뿐만 아니라 중도, 무당층과 50대인 스윙층도 그런 의견이 다수라고 적시한 뒤 원칙적 대응을 선호하는 여론에 비추어 볼 때 총선 영향은 긍정적일 것이라 적었다.
이 같은 보고서 내용이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지자, 정치권에선 여당이 한일 갈등을 내년 총선에 이용하려는 속내가 드러났다는 비판이 나왔다.

제1 야당인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이날 '일본 경제보복에 나라가 기울어도 총선에 이용해 먹으면 그뿐이라는 더불어민주당의 천인공노할 보고서'라는 제목으로 논평을 내고 "나라가 기울어도 경제가 파탄 나도 그저 표, 표, 표만 챙기면 그뿐인 저열한 권력지향 몰염치 정권의 추악한 민낯이 바로 이것"이라며 성토했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