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월 문재인 대통령이 울산을 방문해 '2030년 수소차와 연료전지에서 모두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고 말씀하셨다. 미래 에너지를 수소로 전환하고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과 연계해 수소경제를 선도해 나가는데 정부가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울산의 수소산업이 그 중심에 있다. 수소산업은 미래의 친환경 에너지라는 점에서 울산시의 역할이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한 시기다.


지난달 8일 송철호 시장은 한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해 울산의 신성장동력 사업으로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수소경제도시 건설, 동북아 오일가스허브 사업, 원자력해체산업, 태화강 국가정원 사업, 국립병원 설립, 광역시 교통망 구축 등 7개의 성장다리를 건설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어 같은 달 11일 심민령 에너지산업과장은 한 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7개의 핵심 사업 중에서 부유식 해상풍력산업 육성,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 동북아 오일&가스 허브구축, 원전해체산업 육성 등 4대 핵심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고 했다.


오늘 지면을 통해서는 수소경제 분야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울산시가 수소경제로 전환하기 위한 강점을 살펴보면, 온산 석유화학단지에서 전국 수소 생산량의 50%인 연간 82만 톤의 수소를 생산하고 있으며, ㈜덕양에서 전국 최초로 시간당 5만N㎡의 수소생산 공장을 건설해 운영하고 있다. 온산 국가산업단지를 중심으로 120㎞의 수소이송 배관이 이미 구축돼 있어 물류비 절감과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하다.


또 2019년 현재 상업용 수소충전소 11개소 중 4개소가 우리 시에 구축돼 있고 2022년까지 수소전기차 7,000대 보급과 수소충전소 12개소를 구축할 계획으로 있다. 앞서 2018년 1월에 울산테크노파크에 수소연료전지 실증화 센터를 구축해 현대자동차, 두산중공업 등 국내 대기업들이 실증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세계 최초의 수소자동차 넥소 생산량은 2030년부터 매년 50만대를 생산하겠다는 것이 정부와 기업, 울산시의 목표다.


울산시는 이를 바탕으로 60개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6만7,000대의 수소차를 울산에 배치해 울산의 공기정화와 미세먼지 절감을 통한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아직 많은 울산시민들은 수소경제의 중요성을 알지 못하고 있으며, 전문가 사이에서도 수소경제에 대해 비판적 시각으로 보는 견해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몇 가지 선결 과제들을 있는데, 우선 울산시에서 추진 중인 수소경제도시에 대해 어떻게 하면 울산시민 모두가 원팀으로 힘을 모을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일례로 시민단체와 상공인 단체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가칭 수소산업진흥원의 울산 유치 범시민 서명운동을 민·관·기업이 함께 참여해 대대적으로 공감대를 만들어 가는 것도 좋을 것이다. 두번째는 가칭 수소산업진흥원 울산 유치는 꼭 성공시켜야 한다는 점이다. 정부 정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전문성을 갖춘 컨트롤타워로서 수소산업진흥원 설립은 필수다.


이와 함께 국토교통부에서 올해 말에 공모사업으로 선정하는 '수소 시범도시'에 울산이 반드시 지정돼야 한다. 에너지 문제와 환경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친환경 미래도시 구현을 위해 국토부에서 추진하는 핵심 사업이기 때문이다. 아울러 공단지역을 중심으로 구축된 수소 배관 인프라를 시내 전역으로 확대하는 것이 시급하다. 울산시에서 수소 배관을 200㎞까지 확충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 빠른 시일 내 시내 지역으로 수소 배관망을 구축해 울산 시민들이 체감하는 수소경제 사회를 만들어 가야 한다.


마지막으로 울산시에서 역점 사업으로 추진 중인 수소경제사회를 앞당기기 위해서는 예산 수반이 필수다. 시의회에서도 적극적으로 힘을 보태야 한다. 여기에다 수소경제와 더불어 민선 7기 울산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역점사업 중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사업, 원전해체산업 육성 등 에너지 산업은 울산의 미래를 밝혀주는 핵심 사업이다. 울산시 에너지산업과에서도 핵심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세심하고 구체적인 전략 수립으로 울산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가 가시화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줄 것을 당부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