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1일 일본 정부가 한국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 배제를 결정할 경우 '경제 전면전'으로 간주하고 전면 대응을 경고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는 아베 정부의 결정이 빠르면 내일로 임박한 것으로 전해진다"며 "한일관계의 대파국을 초래할 위험한 각의 결정을 즉각 멈출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은 정경분리 원칙을 훼손하는 일본의 부당한 결정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의 경제보복이 노골화된다면 경제 전면전 선포로 간주하고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단호하게 대응할 것임을 분명하게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또 "우리 국민 누구도 일본의 부당한 경제침략 행위를 절대 용납하지 않는다"면서 "일본의 경제침략 행위를 계기로 그 어떠한 경제적, 기술적 압력과 부당한 보복은 결단코 용납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일본으로부터의 경제·기술 독립인 제2의 독립운동이 불처럼 일어나게 될 것"이라며 "일본이 대한민국의 경제적 피해를 기대한다면 오히려 일본이 그 대가를 반드시 치르게 될 것"이라고 발언 수위를 높였다.

조정식 정책위의장 역시 일본을 향해 "뉴욕타임스·블룸버그 등 해외언론은 물론 일본 주요언론과 시민단체까지 일본의 수출규제 철회를 요구한다"며 "지난주 개최된 세계무역기구(WTO) 일반이사회에서도 일본 조치의 부당함에 대해 많은 회원국이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 내외 여론과 국제사회 우려를 일본은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특히 사태 악화시킬 추가적인 행동을 중단하고 성의있는 자세로 국제적인 중재와 양국간 협의에 즉각 화답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거듭 강조하지만 만일 일본이 화이트리스트 배제를 강행하면 한일관계는 심각한 국면을 맞게 될 것"이라며 "그 책임은 아베 총리와 일본 정부에 있다는 점을 분명하게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