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종합화학이 울산 등 국내 사업장에서 펼치고 있는 '뜯버' 캠페인이 글로벌 사업장까지 확대되고 있다.
SK종합화학이 울산 등 국내 사업장에서 펼치고 있는 '뜯버' 캠페인이 글로벌 사업장까지 확대되고 있다.

SK종합화학이 울산 등 국내 사업장에서 펼치고 있는 '뜯버' 캠페인이 글로벌 사업장까지 확대되고 있다. 

SK종합화학은 시행 3주 차를 맞은 '뜯버' 캠페인 SK이노베이션 계열 전체로 확산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친환경 이벤트 '뜯버'는 페트병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페트병의 뚜껑과 라벨을 '뜯어서 버리자!'라는 의미로 앞 두 글자를 따 이름 지은 캠페인이다. 플라스틱 재활용을 위해서는 플라스틱 제품을 종류별로 분리하는 과정이 필수적인데, 이는 힘든 수작업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배출 단계에서부터 페트병을 종류별로 분리해 뚜껑은 페트병과 함께 플라스틱류에, 라벨은 비닐류에 버려 각각의 재활용률을 높이자는 취지다.

SK종합화학 사업장이 위치한 서울, 울산, 대전을 넘어 글로벌 사업장인 중국, 일본, 미국 구성원까지 캠페인에 자발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SK종합화학은 플라스틱 소재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세계적 문제로 떠오른 폐플라스틱 해결에 동참하기 위해 이번 '뜯버' 캠페인을 기획했다. 

페트병이 식음료 용기로써 갖는 다양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무분별한 폐기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문제에 주목, 이의 바른 사용이 환경문제 해결과 자원 순환율 향상에 기여한다는 인식 전환을 유도하기 위함이다.

'뜯버' 캠페인은 지난달 10일 SK종합화학 'CEO 행복토크'에서 나경수 사장의 '뜯버' 시연으로 시작됐다. 구성원들이 '뜯버'하는 모습을 사진이나 영상으로 인증하고, 다음 인증 대상을 지목하는 릴레이 형식으로 진행되는 이번 캠페인은 나 사장과 각 조직 리더들이 솔선수범해 첫 주자로 나섰다. 구성원들의 캠페인 참여 인증은 SK종합화학 SV(Social Value, 사회적 가치)계정 인스타그램 및 웨이보를 통해 이뤄진다. 

SK종합화학 관계자는 "그린 밸런스의 일환으로 시행 중인 '뜯버' 캠페인을 통해 구성원들이 올바른 폐트병 재활용 경험을 서로 공유해 친환경 사회적 가치가 자연스럽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좋은 취지의 캠페인인 만큼 대외적으로도 페트병 '뜯버'를 널리 알릴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SK종합화학은 SK이노베이션 계열의 그린 밸런스 전략(환경분야 사회적 가치를 플러스로 만들겠다는 전략)을 적극 실천하기 위해 친환경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뜯버' 캠페인 외에도 폐플라스틱·폐비닐 등 화학제품 문제 해결을 위해 회사가 가진 기술력과 연구개발 역량, 밸류체인(Value chain) 내 협력 등에 기반한 '3R(Reduce·Replace·Recycle)' 전략을 추진 중이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