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정치권은 지난 2일 한국을 일본의 '백색국가' 배제 결정에 대해 잇따라 논평을 내며 위기 극복을 강조하는 한편, 반발 기류도 확산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이날 논평에서 "끝내 파국으로 가자는 말인가. 정치적 사안을 경제 보복으로 끌고 가더니 결국 화이트 리스트 제외까지. 당신들이 원하는 것이 대한민국 경제의 몰락 또는 식민지화든 한반도 냉전체제 영구화든 결코 그 뜻대로 되지 않을 것"이라고 규탄했다.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는 대응책으로 GSOMIA를 고려하고 있다. 그 다음은? 정치적 사안이 경제제재를 거쳐 군사분야까지. 서로가 대응 수위를 높여 가는 치킨게임의 결과는 불을 보듯 뻔하다"며 "공멸이다. 양쪽 모두 원하지 않는 결과"라며 일본의 '백색국가' 배제 결정 취소를 촉구했다.
아울러 "아직도 늦지 않았다"며 "일본은 더 이상 외교적 노력을 회피하지 말고 테이블로 복귀해야 한다. 더 이상의 고집은 젖먹이 떼쓰기에 불과하다. 유일한 해결책은 마주 앉은 테이블 위에 있다"고 외교적 대화를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도  '초유의 국가 위기 상황, 울산시민 하나 되어 극복해 냅시다'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일본은 한일관계 복원과 신뢰 회복을 희망하는 양국 국민 모두에게 깊은 실망을 남겼고,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원칙을 무참히 깨버려 국제사회 기대를 저버렸다"고 비판했다.
한국당은 울산의 경우 화학제품 원자재를 비롯해 수소차 부품, 농수산물에 이르기까지 피해가 잇따를 것으로 예상했다. 또 당장 수소차 생산에 사용되는 탄소섬유와 연료전지, 수소저장·공급장치 등의  부품과 중소 화학업체에 필요한 각종 원자재 수급은 물론 첨단소재 연구개발 사업과 지역 농산물 수출 등에 차질이 우려했다.

한국당은 울산시에 비상상황반을 가동, 추가 규제 조치로 발생할 피해 규모가 얼마나 될지 우선 파악하고, 화이트리스트 제외로 어떤 변화가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를 공유를 요청했다. 또 정치권과 기업, 울산시민들과 소통해 역할분담을 나눠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당은 "위기 극복을 위한 법개정이 필요하면 법개정을, 예산이 시급하면 긴급예산도 쏟아 부어야 한다. 특히 정치권은 오늘의 국가적 위기상황을 정파적으로 이용하려는 시도를 결단코 해서는 안된다"며 "그러기에는 국민들의 삶이 너무도 고단하고, 울산경제는 폭망수준에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민중당 울산시당도 이날 남구 롯데백화점 광장에서 시민단체인 'NO 아베 울산시민행동'와 함께 일본정부를 규탄하는 촛불집회를 열었다.
촛불집회에 앞서 기자회견을 가진 이들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는 우리나라를 경제·군사적 하위 파트너로 길들이겠다는 속내를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이라며 "일분의 무도한 조치에 맞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부터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는 15일 일본대사관으로 가서 직접 울산시민들의 목소리를 전할 것"이라며 "문제가 완전히 해결될 때까지 촛불을 키울 뿐 아니라 더 강하고 높은 행동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민중당은 주력지인 동구에  "NO아베" 거리에 이어 남구에서도 민중당 당원들이 힘을 모아 'NO아베 현수막거리'를 조성했다. 현수막 게시에 참여한 당원들은 "문재인정부가 경제침략을 강행하는 일본에 맞서 국민들을 믿고 당당하게 대처하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민중당은 울산 전역으로 'NO아베' 거리를 확대하고 오는 14일에 열리는 "NO아베 울산시민촛불"에 당원들과 함께 참여할 예정이다.  조원호 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