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6일 새벽 북한이 단거리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또다시 동해상으로 발사하자 대정부 안보 총공세에 나섰다.

보수 야권은 일본 정부의 한국 화이트리스트 배제 등 '경제보복' 조치에 따른 경제 위기가 심각한 수준으로 치닫고 있음에도, 정부가 실질적 대책에 나서지 못하며 사태를 사실상 방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경북 영천 한 복숭아 농가에서 지역 주민과 간담회에서 "대통령은 남북 경협이 잘 되면 평화 경제로 일본을 따라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며 "그러나 바로 하루 만에 북한에서 미사일 도발을 했다. 미사일을 쏘는 사람들과 어떻게 경협을 한다는 말이냐"라고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청와대는 엄중한 현실마저 부정하고 있다. 모래 속에 머리 박은 타조같은 어리석은 모습"이라며 "그 와중에 나온 대책은 우리민족끼리 잘해보자는 북한중독이다"라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아베 총리는 사태가 장기화되면 될수록 일본 또한 큰 피해를 입게 된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며 "사태가 장기화되고 일본의 반성 없는 국가 이미지가 확산된다면 도쿄올림픽 등 일본의 야심 찬 계획에 악영향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오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의 평화경제 구상에 대해서는 ""하지만 남북경협을 경제전쟁의 해법으로 삼기에는 당장 상황이 너무나 급박하다"고 말했다.
같은당 유승민 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대통령이 지금 허풍이나 칠 때인가"라며 "우리가 북한과 협력하면 일본경제를 단숨에 따라잡을 거라고 대통령은 주장하고 있다. 대통령은 이게 정말 말이 된다고 생각하나"라고 따졌다.

한편,진보정당 마저도 전날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이날 불교방송 '이상휘의 아침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지금 현재의 돌파구로는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실현된다면 최고겠지만, 미래경제를 말씀하신 것이고, 북미관계개선이 안 되고 있는 시점에서 당면한 한일관계의 현실적 처방은 아니다"고 평가했다.  조원호 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