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이채익 의원(울산 남구갑·사진)은 지난 9일 한전이 '한전공대 건설 계획안'을 통과시킨 것을 두고 "정상이 아니"라고 일침을 가했다. 한국전력은 전날 이사회를 열고 설립비용 약 6,200억원, 운영비용 연간 약 640억원이 드는 '한전공대 건설 계획'을 통과시켰다.

한국당 재앙적 탈원전 저지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특별위원회 공동대표인 이 의원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정부는 탈원전 직격탄을 맞고 지난해 2,080억원, 올해 1분기 6,299억원의 적자를 기록한 한전에게 그 비용을 떠넘겼고 한전은 기다렸다는 듯이 전남 나주에 공대를 설립하기로 결정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이번 결정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건설은 국회 논의를 거쳐 정부 재정을 통해 추진하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한전은 천문학적인 적자도 모자라 누적부채가 115조원에 달하고 올해 여름철 전기료 감면으로 약 3,000억원을 추가로 부담해야할 지경이다. 2016년 6월 약 63,000원을 기록한 한전 주가는 2019년 8월 9일 오전 현재 25,000원 대에 머물러있다"며 "한전 소액주주들은 지난 7월 김종갑 한전 사장 등 이사진을 업무상 배임죄로 고발까지 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처럼 한전의 경영상태가 일촉즉발의 사면초가에 몰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상황에서 약 6,000억원에 달하는 공대 건설까지 떠맡겠다는 것은 지극히 비상식적"이라며 "문재인 정권이 공약 이행을 위해 한전을 압박하고 한전 경영진은 정권의 눈치를 본 것이 아니고서는 이러한 결정을 내릴 수 없었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이 의원 역시 "한전 이사회는 대통령 공약을 이행하다 한전이 망해도 상관없다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의심의 눈초리를 굽히지 않았다. 조원호 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