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 송철호 시장, (주)덕양 이치윤 회장, (주)한국플랜트관리 박수열 대표이사, 울산테크노파크 차동형 원장, 한국가스안전공사 울산지역본부 김병덕 본부장, 이엠솔루션(주) 강삼수 대표이사, (주)투게더 신원철 대표는 13일 울산시청 상황실에서 '국내 최초 ICT기반 배관에 의한 수소충전소 수소공급 및 안전관리 강화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유은경기자 usyek@
울산시 송철호 시장, (주)덕양 이치윤 회장, (주)한국플랜트관리 박수열 대표이사, 울산테크노파크 차동형 원장, 한국가스안전공사 울산지역본부 김병덕 본부장, 이엠솔루션(주) 강삼수 대표이사, (주)투게더 신원철 대표는 13일 울산시청 상황실에서 '국내 최초 ICT기반 배관에 의한 수소충전소 수소공급 및 안전관리 강화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유은경기자 usyek@

 

울산에서 6번째로 생기는 수소충전소에 공급 배관이 설치된다. 지금까지는 생산업체인 (주)덕양에서 생산한 수소를 튜브 트레일러에 싣고 충전소로 이송했지만 이제부터는 배관을 통해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울산시는 13일 오전 11시 상황실(본관 7층)에서 송철호 시장, 관련기관 및 기업 대표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배관에 의한 수소충전소 수소공급 및 안전관리 강화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는 울산시, 울산테크노파크, 한국가스안전공사, ㈜덕양, ㈜한국플랜트관리, 이엠솔루션(주), ㈜투게더 등 7개 기관 및 기업체가 참여했다.
 이 사업은 ㈜덕양과 수소충전소간 '수소공급 배관'을 설치하고 수소배관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울산시와 울산테크노파크,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인허가 및 행정적 지원을, ㈜덕양은 수소배관설치, 안정적 수소공급, 수소배관 관리 등을 수행한다.
 ㈜한국플랜트관리는 수소배관 및 수소충전소 중요 설비에 신호전달장치 등 실시간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을, 이엠솔수션(주)은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지원을, ㈜투게더는 투게더수소충전소를 운영하는 역할을 맡는다.


 공급배관을 통해 충전소에 수소를 직접 공급하는 방식은 국내에서 최초며 일본, 미국에 이어 세계 세 번째다. 기존에는 수소차량(튜브 트레일러)이 직접 수소를 충전소에 공급하는 구조였다. 


 배관을 통해 수소를 처음 공급받는 울산지역 6번째 수소충전소(남구 신화로 101번길)는 처리용량 55㎏/h 규모로 올해 말 완공된다.


 업무협약을 통해 수소 공급배관이 연결되면 1일 130대 이상 충전할 수 있는 시설능력을 갖추게 된다. 1일 50대 정도의 충전이 가능했던 기존 수소충전소에 비해 두 배 이상 시설능력을 확충, 급증하는 수소전기차 수요에 적기 대처할 수 있다. 
 김지혁기자 uskj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