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교육지구 지정을 앞두고 있는 울산 중구가 성공적인 혁신교육사업 추진을 위해 교육선진지인 북유럽을 찾는다. 19일 중구에 따르면 박태완 중구청장(사진)은 오는 23일부터 6박 8일간의 일정으로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 주관으로 실시하는 북유럽 교육선진지 연수에 참여한다. 이번 연수는 지방정부의 역할이 활성화 된 북유럽 교육선진지를 벤치마킹함으로써 교육자치 및 교육정책 우수사례를 배우고, 협의회 소속 회원도시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가 기획했다.


연수에는 서울 도봉구 등 10개 지역 기초자치단체장 5명과 교육담당 관계자 등 30명이 연수단으로 참여하게 된다. 울산 중구에서는 박태완 구청장과 혁신교육과장 등 3명이 함께 한다. 연수단은 교육복지 국가인 덴마크 코펜하겐과 핀란드 헬싱키 등 2개국 북유럽을 찾아 지방교육정책 수립 관련 정부기관 공직자들과 면담을 갖고, 각 국가의 학교와 시설 등 현장의 교육기관을 방문할 예정이다.


덴마크에서는 교육부와 애프터스쿨, 종합학교, 직업학교 등지를 방문할 계획이며, 공공형 놀이터 시설인 티볼리 공원을 찾아 현장을 둘러보게 된다. 핀란드에서는 핀란드 국가교육위원회를 공식방문하고, 헬싱키 교육청, 성인교육센터, 핀란드 직업학교 등을 둘러보며 관계자들로부터 교육자치와 관련 정책, 운영 방안 등에 대해 배우게 된다.


중구 관계자는 “현지 기관들과의 교류를 통해 혁신교육지구 사업 추진을 위한 동력을 확보하고, 북유럽 교육 우수사례 탐방을 통한 미래혁신교육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혁신교육정책 수립에 필요한 다양한 선진사례를 조사해 '중구형 혁신교육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홍래기자 usjhr@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