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선거제 개편안이 계류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이달 말 활동 종료를 앞두고 여야 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정개특위 소속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 의원들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선거법 개정안 표결을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기 때문이다.

지난 4월 패스트트랙 지정에 동참했던 민주평화당이 최근들어 와해되긴 했지만, 선거법 개정안이 이달 말까지 정개특위 전체회의에서 표결에 부쳐지면 통과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개특위는 △민주당 8명(위원장 포함) △한국당 7명 △바른미래당 2명 △정의당 1명 △무소속 1명 등 총 19명으로 구성돼 있다.

민주당 정개특위 간사 김종민 의원은 21일 MBC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민주당 정개특위 위원들 대다수가 이달에 표결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정개특위 전체회의 정원 19명 중 민주당 8명에 심상정 정의당 대표, 김성식 의원이 표결 처리를 주장하고 있어 과반수인 상태"라고 말했다.
이철희 의원도 전날 정개특위 전체회의에서 "늦어도 이번 주 금요일까지 법사위로 정식으로 넘길 것을 제안한다"며 "22일 전체회의에서 의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선거제 개혁 촉구를 위해 단식까지 했던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선거제 개혁안은 8월 말까지 정개특위에서 의결되지 않으면 21대 총선에 적용되기 어려워질 수밖에 없는 절박한 상황"이라며 "정치개혁은 국민의 준엄한 명령으로 여야는 8월 말까지 정개특위 전체회의에서 개정안을 의결해 달라"고 말했다.

민주당의 강행 처리 가능성을 예측한 자유한국당은 '의원직 총사퇴'등 일찌감치 강경 투쟁을 예고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한 언론가 인터뷰에서 "만일 민주당이 패스트트랙 처리를 강행한다면 의원직 총사퇴 카드를 꺼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서 열린 한국당 원내대책-조국 인사청문회 TF 연석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잘못된 패스트트랙의 철회가 마땅하지만 공식 철회가 어렵다면 정상화 과정이 필요하다"며 "정상화 과정은 정개특위 (법안)소위원장을 한국당이 맡고 충분한 논의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정개특위가 공전된다고 오히려 그 탓을 한국당에 한다는 것은 패스트트랙 강행에 대한 반성 없이 이 것을 계속 유지하겠다는 뜻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