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그의 가족을 둘러싼 새로운 의혹이 연일 제기되면서 여야간 감정의 골이 깊어 지고 있다. '청년정당'을 전면에 내걸고 당세 확장 전략을 펴고 있는 정의당의 고심도 날이 갈 수록 깊어지고 있는 모양새다.

# 한국·바른미래 "특검 통해서라도 책임 물을 것"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22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와 가족이 특권과 편법을 이용한 재산축적, 신분세습을 했다며 법무부장관으로서 자격이 없다고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특히 이들은 우리나라의 교육·사회제도를 줄곧 비판해 온 조 후보자가 오히려 이를 악용해왔다고 집중 부각하며, 조 후보자를 내정한 문재인 대통령이 지명철회 등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일제히 요구했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후보자는 청문회 자리에 앉을 자격도 없는 사람"이라며 "그리해서 조 후보자가 장관자리에 앉는다면 법무부장관이 아니라 무법장관이라 외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또 "조 후보자는 그동안 드러난 의혹과 고소·고발건에 대해 검찰의 엄정한 수사부터 받아야 한다"며 "검찰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특검과 국정조사를 통해서라도 반드시 책임을 묻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국민의 입을 막고 손을 묶어서라도 조국을 (법무부 장관에) 앉히겠다는 것이 문재인 대통령의 엄포"라며 "조국의 임명 여부는 대한민국이 진실의 나라가 되느냐, 거짓과 속임수의 나라가 되느냐의 갈림길"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2030 청년과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자녀를 둔 학부모들 사이에서 '조국 캐슬'이라는 신조어가 유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국 캐슬'은 명문대 입시를 둘러싼 상류층 사회를 다룬 드라마 '스카이 캐슬'에 빗댄 말이다.
이어 "조 후보자 측은 가짜뉴스 운운하며 딸 논문이 입시에 반영되지 않았다고 해명했는데 거짓말로 드러났다"며 "이중인격자가 아니고서야 하루, 반나절이면 드러날 진실을 두고 법무장관이 되겠다는 사람이 뻔뻔하게 거짓말을 하는지 국민은 납득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 민주 "청문회 미루면서 가족신상 털기…아니면 말고식 의혹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조 후보자 감싸기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한국당은 조 후보자의 자질과 업무능력에 대한 검증은 완전히 도외시하고 오로지 가짜뉴스, 공안몰이, 가족 털기, 정쟁 반복에만 혈안돼 있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국당은 해야 할 인사청문회는 안하면서 '가짜뉴스 생산공장'으로 전락해선 안 된다"며 "아니면 말고 식으로 의혹을 부풀리고 과장해서 조 후보자 가족에 대한 인권 살해에 가까운 비방을 반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심지어 (조 후보자) 가족 신상털기도 모자라 선친 묘비까지 터는 일이 있었다고 한다"며 "아무리 그래도 이래선 안 된다. 이건 '패륜'에 가까운 행동"이라고 일갈했다.

# 정의 "학벌 대물림 실망…성찰·해명하라"
한편 조 후보자 딸의 입시 관련 논란이 확산하며 대학생 등 청년층을 중심으로 비판 여론이 높아지자 정의당도 조 후보자를 향해 비판적 메시지를 발신했다. 심상정 대표는 이날 상무위원회에서 "20·30대는 상실감과 분노를, 40·50대는 상대적 박탈감을, 60·70대는 진보진영에 대한 혐오를 표출하고 있다"며 "조 후보자는 칼날 위에 선 자세로 성찰하고 해명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정미 의원도 이날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 "청년들이 불평등, 불공정의 가장 극심한 피해자들이 아닌가"라며 "학벌 대물림, 그 관행들을 다 했다는 것에 대해 많은 실망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