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M&A)을 위해 거쳐야 하는 해외 경쟁당국의 기업결합심사를 당초 예상과 달리 연내 마무리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유일하게 심사 절차에 들어간 중국 다음 대상국으로 꼽히는 일본과 우리나라의 정치적 관계가 악화한 데다, 심사당국이 우리 공정위를 포함해 기확정된 5개국 외에 추가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이르면 이달 중 해외경쟁당국 기업결합심사 신청을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중공업은 앞서 지난 7월 1일 한국 공정거래위원회에 이어 같은 달 22일 중국 심사당국에 심사를 신청했다. 지난 4월부터는 유럽연합(EU)과 기업결합을 위한 사전 절차를 협의 중이다. 이 중 한 곳은 이달 중 결과 나올 전망이다.

현대중공업이 당초 밝힌 5개국 가운데 심사를 요청하지 않아 남아 있는 경쟁당국은 유럽연합(EU)·일본·카자흐스탄이다. 이 중 다음 차례는 일본이 가장 유력시되고 있다. 금융위원회 측도 이미 기업결합심사가 9월 중 본격화되고 현대중공업이 일본당국과 관련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이들 국가 중 한 곳이라도 반대하면 최종적으로 대우조선 M&A는 무산된다. 

그중에서도 가장 까다로워진 곳이 일본이다. 현대중공업이 M&A 절차에 들어간 사이 일본이 한국의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기로 하면서 양국의 통상 관계가 험악해진 환경적 영향을 받게 됐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당초 중국과 함께 일본에도 지난 중 신고서를 제출할 예정이었지만 일본 수출규제가 불거지며 분위기가 바뀌었다. 한일갈등은 최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종료까지 이어지면서 더욱 악화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양국과의 관계를 면밀히 살펴보면서 기업결합심사에 돌입할 적절한 시기를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지 않아도 일본은 이미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간 합병을 꺼려왔다. 한국과 중국의 뒤를 바짝 추격하고 있는 입장에서 이들 국가에 통합조선소가 출범하게 되면 격차가 더욱 벌어진다는 것이 일본의 입장이었다. 때문에 이 상태에서 일본 측이 곱게 기업결합을 승인하지 않을 거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신청 시기는 미정이며 준비가 되는 대로 일본에도 기업결합 승인을 요청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일본 신청이 다소 미뤄지면서 이르면 연내 인수를 마무리하겠다는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그룹의 계획은 상당히 지연될 거라는 게 조선업계 전망이다. 기업결합심사도 상황에 따라서는 최대 4개월 이상 걸릴 수 있는 점까지 감안하면 더욱 그렇다는 것이 중론이다. 

뿐만 아니라 당초 밝힌 5개국 외에도 심사받아야 할 대상국이 추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현대중공업 측은 "해외 경쟁당국 가운데 이번 인수 건을 심사받아야 하는 국가를 5개국으로 최종 확정한 것은 아니다"라며 "많은 경쟁당국 가운데 이같은 경우 심사를 하도록 법적으로 규정해 놓은 곳이 더 있으면 추가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 현재 경쟁당국들의 관련법을 해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