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 노조(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가 올해 임금협상과 관련해 5일 부분 파업을 벌였다. 

노조는 이날 오후 1시부터 4시간 파업하고 결의대회를 열었다.

1도크와 2도크 사이 도로에서 결의대회가 열리면서 조합원들과 조합원들이 타고 온 오토바이들로 물류 차질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 도로를 수시로 이동하는 조선 블록(선박 제작에 필요한 구조물)과 엔진공장에 공급되는 기자재 공급이 늦어지는 등 차질이 빚어진 것이다. 

노조는 "사측이 휴가 이후 열린 임단협 교섭에서 회사가 임협과 관련해 아무런 제시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성실한 교섭을 촉구하고 하청 노동자 체불임금 문제 해결 등을 위해 파업했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지난 5월 2일 상견례 이후 사측 위원 대표성 문제를 놓고 이견을 보여 두 달 넘게 교섭을 진행하지 못하다가 두 달여 만인 지난 7월 16일 교섭을 재개했다. 교섭 재개 이후에도 별다른 진전은 없는 상황이다. 노사는 앞서 3일 열린 11차 교섭에서 성과급 산출기준과 추석연휴 협력사 처우 개선에 대해 논의했지만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다.

노조는 올해 임금협상과 관련해 기본급 12만3,526원(호봉승급분 별도) 인상, 성과급 최소 250% 보장 등을 요구한 상태다. 올해 교섭은 특히, 회사 법인분할(물적분할) 주총을 놓고 벌인 노사 갈등이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진행돼 장기화할 가능성이 크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