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지역에 40여년간 전력을 공급했던 울산화력 기력(氣力)발전소가 지난 8일 보일러건물 2동 발파해체를 마지막으로 모두 철거된 가운데, 환경단체로부터 작업 당시 미세먼지 저감 대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울산환경운동연합은 9일 성명을 내고 "전날 발파작업에서 동서발전 측이 미세먼지 방지를 위해 기울인 노력은 인정할 만했으나, 결과적으로는 목표한 만큼 미세먼지를 저감 시키지 못했다"라며 "즉, 이번 발파해체 작업은 '과정은 충실했으나 결과는 실패'한 작업이라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환경련은 "미세먼지 방지를 위해 첨단 장비를 설치하고, 물대포 차량 10대를 배치하는 노력이 있었지만 미세먼지 대량 발생을 제어하는데 실패했다"며 "이유는 미세먼지 발생이 최고조에 이르는 발파 이후 약 15초 정도까지의 피크타임에 속수무책이었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환경련에 따르면 첫 발파 후 약 15초가 지나고 나서야 물대포 차량이 가동됨으로써 발파부터 건물이 전도된 직후까지 발생한 미세먼지가 그대로 대기로 흘러갔다. 이 미세먼지가 미풍을 타고 천천히 이동하면서 약 30분 후 울산시내 중심부를 관통한 것으로 경로 추적이 됐다고 환경련은 설명했다.
특히 환경련은 발파작업 당시 울산시의 관리가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환경련은 "발파작업 당시 울산 보건환경연구원의 대기질 측정 차량이 출동해 있었으나, 미세먼지가 확산되는 방향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지점에 서 있어서 출동한 의미가 없었다"며 "막대한 예산을 들여서 도입한 대기질 측정 차량을 엉뚱한 곳에 세워놓고, 시민들에게는 측정결과 별 이상이 없었다는 식으로 발표한다면 직무유기나 다름없다"고 꼬집었다.

끝으로 환경련은 "이번 사례는 기업에서 최선을 다해 방지대책을 세워도 실제 작업 시 많은 차이가 발생한다는 것을 보여 줬다"며 "울산시는 이번 일을 경험 삼아서 재발 방지대책을 확실하게 수립하라"고 요구했다.  조홍래기자 usjhr@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