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광역시구·군의회의장협의회가 각 자치단체의 행정물품을 일본산 제품 대신 국산품으로 사용할 것을 권고하는 내용을 담은 조례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울산구·군의회의장협의회는 10일 북구의회에서 정기 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 5개 구·군 의장단은 최근 일본 경제침략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대응책 마련을 논의했다.


이에 따라 주요 행정물품 중 일본산 제품에 대한 사용 자제를 고하고 국산품 구매를 촉진하는 내용의 조례를 제정키로 했다. 구·군의장협은 일본산 제품에 대한 자체 전수조사를 벌인 결과 남구가 743개 품목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울주군 468개, 북구 407개, 동구 372개, 중구 340개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주요 일본산 물품은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레이저프린터기와 비디오 프로젝터, 디지털카메라, 팩스기기 등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이 밖에도 엔진펌프, 디지털피아노 등과 같은 전문기기 등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의장협은 각 구·군별로 내구연한이 지난 품목은 대체할 수 있는 국산품이나 일본산 이외의 제품이 있는지 여부를 면밀히 파악해 점진적으로 교체를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신성봉 협의회장은 “각 구군별로 준비하는 조례는 행정물품에서 국산품으로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적극적으로 교체를 유도하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할 예정"이라며 “국산품 구매 촉진 조례 등과 같이 각 구군별 상황에 맞게 자율적으로 조례를 준비해 나가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조홍래기자 usjhr@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