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파주시의 한 양돈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생한 17일 울산시가 관내 ASF 유입 방지를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선 가운데 울주군 거점소독시설에서 울산축협 공동방제단이 축산차량에 소독을 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경기도 파주시의 한 양돈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생한 17일 울산시가 관내 ASF 유입 방지를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선 가운데 울주군 거점소독시설에서 울산축협 공동방제단이 축산차량에 소독을 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울산시는 경기도 파주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17일 양돈농장에 차량 출입 및 이동을 금지하는 등 예방 대책에 나섰다.

# 양돈축산차량 48시간 이동 전면 금지
울산시는 경기도 파주 양돈농가 양성축 발생으로 방역 위기 단계가 '심각'으로 격상됨에 따라 17일부터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24시간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의심신고 접수 등 긴급상황 시 신속 대응이 가능하도록 만반의 대비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특히 17일 06시 30분부터 48시간 동안 전국 돼지농장, 도축장, 사료공장, 출입 차량 등을 대상으로 전국 일시이동중지명령(Standstill)이 발령됨에 따라 양돈 관련 축산 시설과 축산차량의 운행자의 이동을 전면 금지했다.

축산차량과 양돈농가에 대한 소독도 강화한다. 울산시는 현재까지 모든 양돈 농가에 대해 아프리카돼지열병 항원 검사를 했고, 음성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 축산모임 행사·해외발생국 방문 자제
이와 관련해서 울주군은 국내에 상륙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을 원천차단하기 위해 서울산 IC 인근에 건립된 축산차량 거점소독시설을 운영하는 등 방역에 총력전을 펼쳤다.

울주군은 서울산 IC 인근에 건립된 축산차량 거점소독시설을 24시간 운영에 들어갔다. 이 시설은 당초 다음달 1일 본격 가동을 예정하고, 오는 20일 준공식을 앞두고 있었지만 이번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을 위해 계획돼 있던 시범가동을 이날 앞당겨 실시했다. 하지만 시범가동 과정에서 기계 오류가 발생해 작동이 멈추는 혼선이 빚어지기도 했다.

# 시범가동 과정서 시설멈춰 혼선빚기도
축협 공동방제단 9개단, 구·군 소독차량 2대 등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양돈농장 및 주요 도로에 대한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축산농가에게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 차단을 위해 농장 일제 소독 및 임상검사를 철저히 하고, 축산단체 모임행사를 금지하며, 해외 발생국가 방문을 자제 할 것을 당부했다.

또 일반시민들에게도 해외여행 시 불법축산물 반입 금지, 축산농장 방문자제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이행해줄 것과 함께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인수공통전염병이 아니므로 시민들이 안심하고 국산 돼지고기를 소비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울산시에서는 25농가에서 3만7,145두의 돼지를 사육중이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