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지원 무소속 의원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삭발 투쟁에 대해 비판을 이어가자 한국당이 그의 과거를 소환했다. 장능인 한국당 상근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민주당에 이어 민주평화당까지 탈당한 구태 정치의 상징 박 의원이 황 대표의 삭발 투쟁에 '구정치' '쇼' 등을 운운하며 훈수를 두고 있다"며 “조국 임명 강행을 통해 대한민국 민주주의와 정의를 파괴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독선과 불공정에 맞서는 제1야당 대표의 결기에 공감하는 국민을 함께 조롱하는 언사"라고 비판했다.

 

장 대변인은 “과거 김대중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했던 박 의원은 김대중 당시 평화민주당 총재의 단식 앞에서도 '구정치'를 운운할 수 있었는가"라며 “여당의 독선에 항거하는 야당 지도자의 삭발이나 단식은 자기희생을 전제로 한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과거 대북 불법송금 관련 재판에 출석하며 안대와 마스크를 착용하고 휠체어를 타는 모습을 연출한 박 의원이 있었다"며 박 의원이 휠체어를 타고 있는 모습이 담긴 사진을 공개했다. 장 대변인이 공개한 사진은 노무현 정부 당시 터진 대북송금 사건에 연루된 박 의원의 아픈 과거다.


이번 설전으로 소환된 대북송금 사건은 노무현 정부 당시 특검으로 번진 유명한 사건이다. 이 사건으로 정몽헌 현대아산 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기도 했다. 사건의 전말은 이렇다. 2002년 국정감사에서 '4억 달러 대북지원 의혹으로 불거진 대북송금 사건은 검찰의 수사유보와 김대중 전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에도 불구하고 결국 박지원·임동원·이기호 등 국민의 정부 핵심인사는 물론이고, 이근영·박상배·정몽헌·김윤규 등 거물급 인사들이 줄줄이 사법처리 되는 초대형 수사로 관심이 높았다. 수사를 맡은 송두환 특검팀은 현대가 4억 5,000만 달러를 국가정보원 계좌를 통해 북에 지원했으며, 이 중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금 1억 달러가 포함돼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특검 수사 막판에 현대비자금 150억 원이 드러났고, 이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진행 중인 8월 4일 핵심 당사자인 정몽헌 회장이 서울 종로구 계동 사옥 12층에서 투신자살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이후 이 사건 관계자들이 줄줄히 징역을 선고받았다. 김대중 대통령의 측근이었던 박지원 전 비서실장이 징역 3년을 선고받고, 그 외에도 이기호 전 청와대 경제수석, 임동원 전 국정원장 등이 수감되었다. 박지원을 제외한 이들은 2004년 일찌감치 사면되었으나 박지원만은 참여정부 말기인 2007년에야 특별사면 됐다. 박지원 의원은 엄밀히 말해 대북송금 때문에 감옥 간 것은 아니었다. 현대비자금 150억 원에 대해서는 무죄를 선고 받았는데 SK에서 3,000만원, 금호에서 7,000만원을 따로 받은 혐의가 인정돼 징역을 살았다.


이번에 공개된 그의 사진은 검찰 출석 때 언론 노출을 피하기 위해 여러 가지 연출을 했다는 의혹을 받은 사진이다. 한국당 장 대변인은 이 사진을 공개하며 “국가와 국민을 위한 균형 있는 시각의 견지가 어렵다면 하루빨리 '정치 9단' 반납하고 '구정치'의 은퇴 무대로 향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