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은 19일 조국 법무부 장관 파면을 촉구하는 릴레이 삭발을 이어가는 한편 조 장관의 직무를 정지해 달라는 가처분신청을 검토하는 등 대여투쟁 수위를 끌어올렸다.
조 장관 사퇴·파면 요구를 관철하는 것은 물론, 검찰 수사를 독려하고 국정조사 등이 필요하다는 여론을 제고하는 등 다중포석이 깔린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조 장관에 대한 직무집행정지 가처분신청과 함께 조 장관 임명 자체가 무효임을 입증할 본소송도 검토 중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19일 "조국 파면을 마냥 기다릴 수 없어 금명간 '법무부 장관 직무집행정지 가처분신청'을 검토해 제출하겠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그동안 한국당이 제기했던 대부분의 의심이 속속 팩트로 드러나고 있다. 이를 '가짜뉴스', '근거 없는 의혹 제기'라고 매도했던 여당 인사들은 한마디 사과 없이 쥐 죽은 듯 침묵하고 있다"며 "양심과 상식이 있는 여당이라면 (조 장관을) 감싸기보다는 어제 제출한 국정조사 요구서에 합의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런 가운데 이날 자유한국당의 릴레이 삭발투쟁에  초선 의원 5명이 가세했다. 이로써 한국당에서 릴레이 삭발에 참여한 현역 의원은 9명으로 늘어났다.
송석준·최교일·장석춘·이만희·김석기 의원은 이날 오전 본청 앞에서 나경원 원내대표, 박맹우 사무총장(울산 남구을) 등 당 지도부와 의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단체 삭발로 투쟁 결의를 다졌다.
영남권 의원 4명과 수도권 의원 1명 등 초선의원 5명은 6분만에 삭발을 마치고, '謹弔(근조) 대한민국 민주주의', '헌정농단 조국파면', '국민명령 조국사퇴'가 적힌 피켓을 들고 "문재인 대통령 사죄하라", "조국은 사퇴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조 장관과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맹비난이 이어졌다.
정미경 최고위원은 "문 대통령이 2015년 야당 대표 시절 이완구 총리 임명동의안에 대해 '우리 국민은 국격에 맞는 총리를 원한다'고 했는데 조국 씨를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했다"며 "한 입으로 두 이야기를 하신 것인데, 문 대통령이 '내가 기억력이 떨어져서 그렇다'고 말씀해주셨으면 좋겠다. 앞으로는 문 대통령의 말을 믿을 수없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정 정책위의장은 여권이 전날 당정협의를 통해 재산비례 벌금제 등을 추진하기로 한 데 대해 "문재인 정권이 조국 사태로 궁지에 몰리니 급하긴 급한 모양"이라며 "총선 때 써먹으려고 준비해놨던 포퓰리즘 보따리를 물타기 차원에서 서둘러 마구 풀어제끼고 있다"고 비판했다.  서울=조원호 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