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지역 여성 정치인의 기근 현상이 내년 4월 15일 치러질 국회의원 총선거에도 계속된다. 여성의 정치참여와 양성평등 정책이 날로 확대되는 상황에서 이를 대변할 여성정치인의 실종은 지역정치권의 또 다른 숙제로 떠오르게 됐다.

25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 울산지역 출마예정자들의 움직임을 분석한 결과, 6개 지역구에 여야를 합쳐 50~60명이 출전 경쟁에 뛰어들 준비를 하고 있다.

이 가운데 여성 주자는 딱 1명. 진보진영(민중당 소속) 강진희 전 북구의원이 물망에 오르내리는 것 외에 자천이든 타천이든 거론되는 울산지역 여성 인물은 없는 상태다. 60대 1인 셈이다. 중앙정치권에 도전할 여성정치인 기근 현상이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울산의 여성후보 실종은 4년전 총선을 비롯해 그 이전에도 마찬가지다.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총선 당시 울산의 6개 선거구 21명이 후보 중 여성은 단 2명. 울산동구에 출마한 이연희 국민의당 후보자와 울산중구에 후보 등록한 이향희 노동당 후보가 선거를 치렀으며 낙선했다.

2012년 제19대 총선에서도 6개 지역구에 21명이 선거에 나선 가운데 울산 중구에 이향희 진보신당 소속 후보와 울산 동구에서 이은주 전 시의원이 통합진보당 소속으로 후보로 당의 공천을 받아 선거에 임했다.  

이처럼 울산에서 여성 국회의원 후보 배출도 통합민주당·진보신당·민중당·노동당·국민의당 등 이른바 '혁신·진보정당'을 표방한 곳에서나 가능했다. 국회의원 선거가 남성만의 전유물처럼 계속되고 있는 셈이다.

정치권에서 여성의 정치참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울산은 여전히 구시대적 정치문화가 유지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이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울산지역적 특성과 현실정치의 장벽 등을 문제점으로 꼽고 있다.
특히 올해는 각 당마다 청년과 신인에 방점을 두는 공천 룰이 관심을 끌면서, 줄곧 제기돼 온 여성공천할당제 등을 통해 여성들의 정치 문턱을 낮춰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역정치권에서는 "울산이 산업도시로서 남성 근로자 중심의 인구 분포로 인해 정치권에서도 여성들의 설 자리가 협소한 것이 사실"이라며 "여성만의 장점이 있겠지만, 당의 공천과 조직, 자금 등 면에서 남성에 비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 여성들이 스스로 정치적 스펙을 쌓고 준비하는 것과 함께 지역사회 분위기도 조성돼야 한다"고 분석한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