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선호 울주군수가 1일 방사능재난 대응 훈련 시스템 시연회에 참관하고 있다.
이선호 울주군수가 1일 방사능재난 대응 훈련 시스템 시연회에 참석해 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듣고 운영현황 등을 참관하고 있다.

원전 밀집지역인 울산시 울주군이 세계 최초로 방사능재난 대응훈련 시스템을 개발, 운영에 들어간다.

울주군은 1일 군청 충무상황실에서 방사능재난 지휘·통제 역량 강화를 위해 '방사능재난 대응훈련 시스템 시연회'를 개최했다. 시연회에는 이선호 군수와 권순열 ㈜아레스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해 훈련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듣고 운영 현황 등을 참관했다.  

훈련시스템은 울주군이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아레스와 업무 협조 MOU 체결 뒤 2017년부터 기장군과 공동으로 개발에 나서 3년만에 완료했다. 개발비용은 총 19억5,000만 원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우수기술연구센터 사업으로 선정돼 13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았으며, 업체도 6억5,000만 원을 투자했다.

군은 "방사능재난 대응훈련 시스템 개발은 세계 최초"라며 "방사능재난 상황 발생 시 실제 상황을 소프트웨어로 모의하는 시뮬레이션 기술을 적용, 실제와 유사한 사고 상황을 만들어 방사능재난 대응 훈련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방사능재난 상황과 주민소개와 옥내 대피, 교통체증, 구호물자 지급 등 조치사항에 대해서도 다양한 훈련을 할 수 있다. 군은 훈련시스템 최종 개발 단계인 지난 8월 후쿠시마 원전사고 상황 묘사 등 실제 상황에 대한 모의훈련을 하기도 했다. 향후 국내외 원전사고에 대한 다양한 훈련 결과를 분석해 재난대응 절차가 잘못됐거나 부족한 부분에 대한 결과도 제공한다.  

군 관계자는 "실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모의훈련으로 대체해 훈련함으로써 도상훈련→모의훈련→실제훈련으로 이어지는 효율적인 훈련이 가능해져 원전 사고로부터 주민들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하고 "방사능재난 대응 훈련 프로그램은 실무자들의 현장 조치능력과 다양한 상황 대처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