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여러 매체들을 통해 보이스피싱을 누군가 당했다 라고 들어 본적이 한번쯤은 일을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국민들은 “설마 내가 당하겠어? 왜 사람들은 당하지?" 라는 생각을 하곤 한다. 하지만 보이스피싱은 날이 가면 갈수록 지능적이고 교묘해 짐에 따라 누구도 예외없이 보이스피싱 피해에 노출되어 찰라하는 순간에 속수무책으로 피해를 당하기 쉽다.
그럼 여기서 우선 보이스 피싱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자.

 

보이스피싱 사기란? 개인정보(personal date)와 낚시(fishing)을 합쳐서 만든 신조어로 전화를 이용해 경찰청 등 국가기관을 사칭하거나, 납치 및 대출을 빙자하여 돈을 편취하는 사기의 범죄 수법 중 하나로 속칭 전화 금융사기라고 일컫는다. 이렇듯 나날이 보이스피싱 범죄가 지능적이고 교묘해 짐에 따라 최근에는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를 줄이기 위해 금융감독원 및 경찰청 등 정부부처에서 최선을 다해 피싱 예방법과 다양한 정책들을 홍보하고 있다. 그래서 여러 가지의 보이스 피싱 예방법 중 특히 금융감독원 피해예방 10계명과 보이스피싱 예방 어플에 대해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다음과 같이 소개 해보고자 한다.


첫째, 전화로 정부기관이라며 자금이체를 요구하면 일단 보이스피싱으로 의심해야 한다. 검찰, 경찰등 정부기관은 어떠한 상황에도 전화로 자금의 이체를 요구하지 않기에 이러한 전화를 받는 즉시 전화를 끊고 해당기관의 대표전화로 전화해 사실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둘째, 전화와 문자로 대출을 권유받는  경우 무대응하거나 금융회사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전화나 문자를 통한 광고는 보이스피싱일 가능성이 높기에, 이러한 연락을 받는 경우에는 실제 금융기관에 전화나 문자를 받은 내용의 존재여부를 꼭  확인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대출 처리비용 등을 이유로 선  입금 요구 시 보이스피싱을 의심해야  한다. 정상적인 금융회사는 어떠한 명목으로도 대출과 관련해 先 입금하라고 요구하지 않기에, 절대로 응해서는 안 된다. 


넷째, 高금리 대출 먼저 받아 상환하면 신용등급이 올라 低금리 대출이 가능하다는 말은 보이스피싱이다. 원칙에 어긋나는 대출은 무조건적으로 의심하는 것이 상책이다. 다섯째, 자녀가 납치, 협박 전화를 받은 경우에는 쉽지는 않겠지만 최우선적으로 침착하게 대처 해야 하며,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요구대로 금전을 급하게 입금하기 보다는 먼저 자신의 자녀에게 전화를 걸고 자녀의 평소 행동반경 및 자녀 주위의 지인들에게 연락해 자녀가 안전한지  여부부터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여섯째, 채용을 이유로 계좌 비밀번호  등 요구 시 보이스피싱 의심해야한다. 정상적이고 원칙적으로 기업의  정식  채용절차에서는 급여계좌 개설 등의 정보를 절대 요구하지 않을 뿐더라 있을 수도 없는 사항이기에 100% 보이스피싱 이라고 보면 된다.


일곱째, 가족  등 사칭 금전 요구 시  먼저 본인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가족이나  지인 등이 문자나 카카오톡으로 금전을  요구하는 경우 필히 유선으로 직접 가족에게 통화해 사실관계를 명확하게 한번  더 본인임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여덟째, 출처 불명 파일·이메일·문자는 클릭하지 말고 삭제하는 것이 좋다. 출처가 분명하지 않은 파일을 내려 받거나 의심스러운 문자의 링크를 클릭하면 악성코드에 감염, 개인 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며 악성코드 감염은 금융거래 시 파밍 등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되니, 의심이 가는 파일과 문자 등은 즉시 삭제하는 것이 좋다. 아홉째, 금감원 팝업창이 뜨고 금융거래정보 입력 요구 시 100% 보이스피싱이다. 인터넷 포털사이트 접속 시, 보안 관련 인증 절차를 진행한다는 내용의 금융감독원 팝업창이 뜰 때가 있다. 이때 갑자기 금융거래 정보 입력을 요구하는데. 이는 보이스피싱이니 절대로 입력해서는 안 된다.


마지막으로, 보이스피싱 피해발생시  즉시 신고 후 피해금 환급 신청을 한다. 혹시라도 보이스피싱 범죄자에게 속아 자금을 이체했다면 이체한 돈을 찾지 못하도록 즉시 경찰관에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또는 해당 금융사에 전화해 계좌에 대한 지급정지 조치를 해야 한다. IBK 피싱스톱 보이스피싱 예방 어플(APP)설치도 또 다른 보이스피싱 예방법 중 하나다.


이 어플은 통화 내용을 실시간 분석하여 기존의 축척된 보이스피싱 사례와 문맥, 단어 등을 대조해 보이스피싱 위험도를 판별하고 AI기반 통화분석으로 보이스피싱 탐지 및 의심될 경우 경고 알람을 제공하는 어플로써, 설치방법은 구글플레이어에 접속해 IBK피싱스톱 검색 후 설치해 이용하면 내 돈을 내가 지키는 보이스피싱을 예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하나만 대한민국 국민에게 당부드리고 싶다. “이유없이 나에게 친절을 베풀면 의심을 하라"는 옛 말이 있듯이 나와 관련이 없는 번호로 문자나 전화가 와서는 달콤한 문구나 말로 마음의 환심을 산다면 위 보이스피싱 예방사항을 다시 한번 되세기며 경각심을 가져 내 돈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도록 당부해 본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