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정갑윤 의원(가운데)이 7일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열린 서울중앙지검 국정감사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해 '가족사기단의 수괴'라고 표현하는 등 여야간 고성이 오갔다.
자유한국당 정갑윤 의원(가운데)이 7일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열린 서울중앙지검 국정감사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해 '가족사기단의 수괴'라고 표현하는 등 여야간 고성이 오갔다.

국회 자유한국당 정갑윤 의원(울산 중구)이 7일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해 '가족사기단의 수괴'라고 표현해 여야간 고성이 오가는 등 서울중앙지검 국정감사 시작부터 '조국 대전'으로 격화하며 첨예하게 대립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7일 서울 서초동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서울고검과 서울중앙지검을 비롯해 재경지검, 의정부지검, 인천지검, 수원고검·지검, 춘천지검에 대한 국정감사를 벌였다.
이날 의사진행 발언에 나선 정 의원은 "평등, 공정, 정의를 앞세워 출범한 문재인 정권의 적폐수사는 수사가 아니라 인간 사냥에 가까운 권력 남용이었다"며 "4명이 인격살인을 호소하며 자살했고, 20여차례 압수수색을 당한 기업엔 한 마디도 하지 않던 대통령이 측근 수사에 검찰 개혁 주장하며 나섰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이미 천하가 다 아는 가족 사기단의 수괴를 장관에 임명하고 검찰 수사 과정에서 대통령, 국무총리, 여당, 청와대 수석 수많은 사람이 검찰 개혁 요구하는 실정"이라며 "이는 마치 파렴치하고 철면피한 도둑이 도둑 잡으라고 하는 격"이라고 주장했다.

조 장관을 가족사기단의 '수괴'라고 말한 정 의원의 발언에 대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의원(법사위 간사)은 "지나치게 모욕적이고 인신공격적인 발언"이라고 맞받아쳤다.
송 의원은 "야당 입장에서 장관을 비난하는 것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조 장관을 가족사기단의 '수괴'라고 말한 것은 법사위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 "정 의원은 '수괴'라는 표현을 철회하고 의사록에서도 삭제해야 한다"고 항의했다.  서울=조원호 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