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초로 울산에서 '안전분야 반부패협의회'가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울산광역시(시장 송철호)와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생활적폐 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지역사회에 광범위하게 내재되고 관행화된 안전부패를 효과적으로 근절하기 위해 울산시와 구·군 및 시민단체, 지방공사·공단이 함께하는 협의체 기구인 '울산광역시 안전분야 반부패협의회(이하 지역협의회)를 구성하고 8일 시청 제2별관에서 출범식을 가진다.


 행안부는 안전부패를 근절하기 위해 지난해 '범정부 안전분야 반부패협의회'를 출범하고 '공공기관 분과' 신설 등 안전분야 감시체계 확산을 전개중이다.
 이날 출범한 '지역협의회'는 이같은 정부 분위기에 발맞춰 추진되는 것으로 울산시 행정부시장이 위원장이 되며, 울산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회 등 5개 시민단체,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등 9개 전문기관, 시, 5개 구·군 및 울산도시공사 등 6개 공사·공단 등 총 26개 기관 관계자들이 위원으로 참여했다.


 '지역협의회'는 지역특성에 맞는 안전분야 반부패 활동으로 지역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감시 시스템 구축·운영 및 반부패 환경 조성을 위해 지역차원의 감시역량을 결집해 안전부패를 근절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협의회'는 참여기관 상호간 안전부패 예방 네트워크를 구축해 안전부패 실태조사·정보공유·합동감찰 등 협력체계를 마련하고, 중점과제 선정 및 이행 등 안전분야 반부패 업무를 총괄, 협의 및 지원하게 된다.


 울산시는 내년 1월부터 기관별 중점과제를 확정·추진해 나갈 예정이며, 5월 중으로 협의회 참여기관 간 네트워크 강화 및 정보공유를 위한 워크숍을 개최해 지속적인 반부패업무 추진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해 나갈 계획이다.
 또 내년 10월 중 정기회 개최를 통해 각 기관별로 추진해 온 중점과제의 추진성과와 미흡한 점을 논의하고 피드백을 통해 내실 있는 협의회 운영을 도모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김석진 울산시 행정부시장은 "이번 '지역협의회'를 통해 울산시뿐만 아니라 시민단체와 지방공사·공단, 전문기관 간의 협력 기반을 마련해 소관 안전업무에 대한 반부패 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지역별 안전감시 시스템 구축에서 울산시가 선도적인 역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계조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울산 지역협의회 출범을 시작으로 고질적인 안전무시 관행과 각종 불법행위 등 지역의 생활적폐 개선을 위해 모든 시·도가 함께 동참해 해주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전우수기자 usjws@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