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 7기 울산시의 공약인 울산형 열린대학이 오는 12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는 소식이다. 울산시와 울산발전연구원에 따르면 울산형 열린대학의 명칭은 '울산열린시민대학'으로 하며, 수업방식은 온라인을 주요 기반으로 하고 오프라인을 통해 심화학습을 하는 운영방식을 택한다. 

오프라인의 경우 초기에는 남구 두왕동 테크노산단 산학융합원의 공간을 임대해 쓰고 향후 대학 자체 건물을 신축한다는 계획이다. 개설과목은 '시민행복'과'데이터 과학' 등 두 개 분야로 나눠지며, '시민행복'은 교양강좌 중심으로 △문학과 나 △음악과 나 △미술과 나 △나란 무엇인가 △마음챙김 등 5개 세부 과목으로 이뤄져 있다. 또 데이터 과학은 기초과학의 일종으로 딥더링, 수리, 통계학 등 전문가와 취업 희망자를 대상으로 하는 과목 등이다. 

'울산열린시민대학'은 인원 제한을 두지 않으며 수업료는 없다. 다만 온라인 수업 이수자에 한해 소수 중심의 오프라인 수업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울산시가 마련한 로드맵에 따르면 올해 사업추진에 2억 원을 투입하고, 내년에 10억 원,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자체 건물 신축을 위해 250억 원 정도의 예산을 편성한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예산확보가 제대로 추진될 경우 오는 2021년 착공해 2023년께 대학건물을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울산열린시민대학은 교육부에 속한 정규대학은 아니지만 학점인정제를 도입해 참여자들의 참여욕구를 돋운다는 방침이다. 학점은 열린시민대학의 수업 이수 과목에 대해 울산대학교에서 학점으로 인정해주는 방식과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학점은행제를 통해 인정받는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  울산시가 추진하는 시민대학 설립은 민선 7기 울산시의 공약으로 출범 초기부터 설립형태가 꾸준히 관심의 대상이 돼 왔다. 

출범 후 '울산형 열린 대학 설립 추진기획단'까지 꾸린 시는 그동안 국내외 혁신 교육기관들에 대한 벤치마킹을 통해 방향을 모색해왔다. 세계적 혁신대학인 '미네르바 스쿨'이나 '에콜42', '싱귤래리티대학' 등을 모델로 추진, 지난 4월에는 송철호 시장이 미국 순방 시 이들 3개 혁신대학 현장을 찾아 벤치마킹을 갖기도 했다. 또한 최근에는 시민 500여 명 및 관내 기업 100개사를 대상으로 시민대학에 대한 의견 수렴 및 선호도 조사도 실시하는 등 열린대학 설립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완성한 상태며, 조만간 최종 구상안을 공개할 예정이다. 

문제는 울산형 열린대학이 어떻게 연착륙을 하느냐에 있다. 최근 몇 년 사이 지역에서 운영되는 평생교육기관들의 사례를 보면 성공적이었다는 평가보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더 크다. 실제로 사설 평생교육기관들은 줄줄이 문을 많이 닫는 일도 비일비재하다. 물론 관 주도형 열린시민대학의 개념과 다른 형태라지만 교육시장의 특성상 유사한 길을 갈 우려도 없지 않다. 실제로 사설 평생교육기관들도 앞으로 평생교육시대가 도래할 것이라는 전망을 보고 교육기관을 설립하다 문을 닫는 일로 이어졌다.

핵심은 차별화다. 울산열린시민대학의 경우 울산시의 입장은 명확하다. 교육부에 속한 정규대학은 아니지만 학점인정제를 도입해 참여자들의 참여욕구를 돋우겠다는 복안이다. 학점은 열린시민대학의 수업 이수 과목에 대해 울산대학교에서 학점으로 인정해주는 방식과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학점은행제를 통해 인정받는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과연 학점을 위해 열린시민대학을 찾는 이가 얼마나 될까는 의문이다. 열린시민대학의 문을 두드리는 이들의 목표는 배움에 대한 욕구다. 문제는 이 배움의 욕구는 이미  각  자치단체, 더 나아가 전국에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된 지자체가 무료로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상당 부분 대체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현재 정부는 전국적으로 2001년부터 현재까지 169개의 평생학습도시를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내용도 상당히 알차다. 이와 함께 백화점 등에서 고객 유치 혹은 관리 차원에서 운영하는 문화 프로그램들과 지역의 소규모 단체가 운영하는 교양강좌 등도 평생교육의 한 범주에서 이미 상당 부분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대학이라는 곳은 이미 대량 인력 양성 체제로 인한 과잉인력 양산, 사회 경제적 불황 여건과 구조조정으로 인한 조기 퇴직,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화로 인한 자동화로 제2 혹은 제3의 직업을 구하는 창구로서의 문제가 파생되는 상황이다. 

또 하나는 열린시민대학이 과연 이론적으로나 시대적으로도 흐름에 합당하냐는 점이다. 울산의 경우 대학이 극히 부족한 도시다. 정규대학이 부족한 도시에 열린대학이 그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느냐의 문제도 또 하나의 쟁점이 될 수 있다. 그런 모든 문제를 감안하더라도 고등교육기관의 양적 확대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문제는 자칫 평생교육 범주에 흐를 수 있는 열린시민대학이 울산의 부족한 대학 수요를 흡수할 수는 없다는 점이다. 그래서 많은 시민들은 일자리 창출과 재교육 등을 위해 양질의 강의 프로그램을 확충하는 열린대학이 만들어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