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북구가 추진 중인 기박산성 의병 역사공원(가칭)조성사업이 기존 조성된 시설물 철거와 관련 관계 당국간 이견 차이를 보여 해당 사업의 제동이 우려되고 있다.

구청 협의 공문에 선관위 당혹
관계당국 이견 사업 제동 우려


북구청은 역사 및 관광자원 활용을 위해 선거관리위원회에 공원 내 공명선거 표지석 등 시설물을 철거해달라고 요청하고, 선관위는 "수 십년간 공원을 관리해왔는데 무단 점유한 것 마냥 자진 철거를 요구해 당황스럽다"는 입장이다.

북구는 14일 기박산성 의병 역사공원 조성사업 추진자문단 2차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관련 전문가 및 지역 주민 등 21명의 추진자문단과 함께 공원조성계획 중간보고와 더불어 시설물별 설치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특히 이들은 해당 사업 부지가 임란 역사상 최초 의병 주둔지라는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해 소공원을 역사공원으로 탈바꿈하는 만큼 이와 관련되지 않거나 오래된 시설물에 대해서는 철거하는 것이 마땅하다는 의견으로 입을 모았다.

이에 북구청은 이날 선관위에서 조성한 공명선거 표지석, 정자 등 기타 시설물들에 대해 자진 철거하라고 시설물 관련 협의 공문을 전했다.

북구 관계자는 "역사공원으로 조성하겠다고 한 만큼 이와 관련되지 않는 시설물이 설치돼 있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서 "그간 선간위에서 관계 기관과 협의해 공명선거를 위한 홍보 목적으로 부지를 활용했었다. 그러나 이제는 이 공원을 포함해 우포석보, 우가봉수대, 신흥사 등 임란 관련 유적지를 하나로 묶어 '역사 벨트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철저히 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역사공원 면적이 8,640㎡인데, 일부 습지 등을 제외하면 기념비, 시설물 등 조성하는데 부족한 실정"이라면서 "주차장 공간도 없어 인근에 부지를 매입해 마련해야 하는 형편"이라고 어려움을 전했다.

그러나 선관위 측은 17년간 해당 부지를 공명선거공원으로 조성·관리했기 때문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북구는 14일 구청 상황실에서 이동권 북구청장, 기박산성 의병 역사공원 조성을 위한 자문단이 참석한 가운데 '기박산성 의병 역사공원 조성사업 추진자문단 2차 회의'를 개최했다.
북구는 14일 구청 상황실에서 이동권 북구청장, 기박산성 의병 역사공원 조성을 위한 자문단이 참석한 가운데 '기박산성 의병 역사공원 조성사업 추진자문단 2차 회의'를 개최했다.

 

해당 관계자는 지난 2002년부터 시와 협의해 역사공원 전체 부지 중 하부는 기령소공원으로, 상부는 공명선거공원으로 활용해왔었다고 설명했다.
상부에 공원을 조성하는데 들어간 예산은 총 1억 원 가량인데, 시설물들을 이달 25일까지 전면 자진철거 하라는 공문은 부당하다는 것이다.

선관위 관계자는 "깨끗한 선거 문화 홍보와 지역민 휴식처로 이용됐으면 좋겠다는 취지에서 당시 활용하지 않는 해당 부지에 공원을 조성했다"면서 "해당 공원은 공명선거와 관련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면서 주민들과 소통하는 공간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껏 기령소공원으로서 역할도 미비해 각종 포털사이트에서는 공명선거공원으로 명시돼 있는 실정"이라면서 "연초까지 아무말 없다가 내년에 역사공원 조성사업 공사 시작한다고 갑작스럽게 자진철거하라고 하면 어떻게 하느냐"고 덧붙였다.  정혜원기자 usjhw@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