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의 상임위 회의장에서 의원 간 오간 설전이 결국 동료의원을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까지 하는 '제7대 울산시의회 첫 사태'가 발생, 울산정가 뜨거운 감자로 부상했다. 의정활동 중에 벌어진 설전과 공방을 윤리위에 제소하는 것은 '무리하다'는 반응과 함께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파적 편싸움'으로 간주하는 기류가 있는가 하면, 의원의 자질을 문제삼는 의견이 팽팽하다.


울산시의회에 따르면, 제208회 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가 열린 지난 15일. 울산시 교복지원 조례안을 놓고 여야 의원간 대립이 격화되면서, 의사 진행에 문제가 생겼고 이에 대한 문제제기로 고성이 오가는 등 소란을 빚었다.


발단은 자유한국당 소속 고호근 의원이 교복 지원 조례안에 대해 반대 의견을 전하며 보충질의 의사를 표명했으나, 더불어민주당 김선미 의원은 질의와 토론을 마무리하면서 비롯됐다. 김 의원은 울산시 교복지원 조례안을 발의한 같은 당 윤덕권 위원장을 대신해 직무대리로 이날 의사진행을 맡았다. 고 의원은 자신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자 일어서 김 의원 자리로 옮겨가 “'질의있다'고 했는데 왜 받아주지 않는 거냐, 회의진행을 이렇게 하면 안된다"고 지적했고, 김 의원은 “제 권한입니다"라며 응수하며 고 의원의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 과정에서 “의원으로서 질의할 수 있는 당연한 권리를 제한받았다"고 반발하며 반말과 손짓이 오가는 등 한동안 심각한 설전과 실랑이가 벌어졌다. 


하지만 회의 말미에 “의사진행이 매끄럽지 않은 점 양해 부탁드린다" “회의가 난상토론 된 것 부끄럽게 생각한다" 등 서로 사과를 하면서 상임위 회의장 소동은 일단락되는 듯했다. 사태는 사흘이 지난 18일, 김 의원이 고 의원의 '폭언'과 '위협적인 행동'을 문제삼으며 시의회 윤리위원회 제소를 신청하면서 심각해졌다. 이 과정에서 황세영 의장은 당사자간의 원만한 합의를 권유했지만 뜻대로 되지 않았다.


상임위의 공방·언쟁이 결국 동료 의원을 윤리위에 제소하는 사태로 번지게 된 것이다. 이번 윤리위 제소 건은 21일 제208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 보고된 뒤 윤리위에 회부해 징계 여부 결정 절차를 밟게 된다. 고 의원은 “회의장은 물론 상임위 활동 후에 김 의원이 자신의 의사 진행에 대해 잘못했다며 사과까지 해놓고, 뒤늦게 윤리위에 제소한 이유가 무엇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서 “의도를 가지고 정치적 공세를 펼치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김 의원과 전화 연락을 몇차례 시도했으나 연결되지 않았다. 이와 관련, 제7대 시의원들 간 감정대립이 심화되고 있어 '주민'을 중심에 두고 의정활동을 펼치는 분위기 조성이 절실하다는 지적과 함께, 의원들이 의정활동 과정에서 서로 이해하고 격려하는 대목이 절실하다는 평가다.


지난 2017년 지방선거로 여야 의석이 역전되면서 어느 때보다 심하게 상호 흠집을 내면서 대외 이미지 실추를 자초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다수당의 일방적인 의사진행' '소수당에 대한 횡포'라는 지적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대의기관의 일원으로서 자질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민주당 울산시당은 21일 기자회견을 통해 “동료의원에게 폭언과 고압적인 행위를 한 자유한국당 고호근 의원은 시민 앞에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폭언이 동반된 위협적인 행동은 여성·남성을 떠나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격모독적인 공포행위"라며 “더군다나 신성한 회의장에서 무뢰배 같은 행동을 서슴지 않고 했다는 것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시당 대변인단은 “고 의원의 이같은 언사와 행동은 결국 영상으로 남겨져 울산시민이 모두 보기에 이르렀다"며 “의회의 명예를 땅바닥에 내팽개치고 동료의원에게 폭언과 고압적인 행위를 한 고 의원의 진정성 있는 사죄와 재발방지 약속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도 조만간 이와 관련 맞불 기자회견을 가질 계획으로 전해졌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