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장·명촌지구 토지구획정리사업 미개설 공사구간인 명촌지구 동천강변제방겸용도로의 개통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울산시의회 손근호 의원은 21일 울산시에 대한 서면질문에서 “토지구획정리조합의 파산으로 향후 사업의 재개시점이 언제가 될지 불투명한 상황에서 울산시가 시공해야 하는 폭 15m 구간이라도 우선 공사가 진행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진장·명촌지구 토지구획정리사업은 1998년 시작으로 2006년 평창토건의 부도로 현재 공정률은 87%에서 멈춰있고 올해 구획정리조합의 파산으로 향후 사업의 완료시점은 몇 년 후가 될지 수십 년 후가 될지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미개설 공사구간에는 명촌지구 동천강변 제방겸용도로가 포함돼 있는데, 이 도로는 동천교와 내황교까지 길이 1.42㎞, 폭 25m의 구간으로 제방겸용도로로서 울산시가 폭 15m구간을, 구획정리조합이 폭 10m 구간을 시공하기로 계획돼 있다.


울산시가 시공해야 할 폭 15m의 도로에 대한 부지는 대부분 보상이 끝나 현재 186㎡의 4필지만이 미보상 상태로 남아 있다. 손 의원은 “울산시가 시공해야할 폭 15m의 도로는 인도를 포함해 왕복2차선정도는 충분히 개설할 수 있고 토지구획정리사업의 중단으로 열악한 도로환경에 그나마 숨통을 틔어놓을 수 있는 사업"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손 의원은 동천제방겸용도로 부지와 동천강변 하천부지를 임시주차장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해 줄 것을 울산시에 주문했다. 그는 “명촌은 주차시설이 전무해 대부분 도로변은 주차장이 돼 버렸고, 조합의 토지구획정리사업 중단으로 주차난은 더욱 심각해졌다"며 “주민들의 안전과 환경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