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울산지역 사회적경제기업 비중을 오는 2024년까지 1%로 확대한다.

울산시는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통한 사회 혁신과 포용 성장 견인'을 비전으로 하는 '울산시 사회적경제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전체 사업비 대비 사회적경제기업 비중을 2019년 현재 0.56%에서 2024년까지 1%까지 확대하는 등의 추진목표를 확정했다.

또 사회적경제 인지도를 현재 31%에서 50%로 확대하기로 했다.

울산시는 이번 '사회적경제 종합발전계획'에는 지역의 사회적경제 여건 및 현황을 살펴보고 국내외 지원 정책 및 사례조사와 함께 사회적경제 주체·시민 설문조사 내용 등이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사회적경제 종합발전계획'에 따르면, 울산의 사회적경제 발전방향은 사회적경제 생태계 확충, 사회적경제기업 자생력 강화, 사회적경제 인프라 확충 등으로 구성되며, 목표 달성을 위해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 지역 중심 인재 양성 및 통합지원체계 구축 등 10개의 전략이 제시됐다.

세부 지원사업은 지역자원 및 지역발전사업 연계 모델 개발, 사회적경제 리더과정 개설, 울산광역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설치·운영 등 24개로 구성됐다.

울산시는 "이번 용역은 울산발전연구원의 맡아 수행했으며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사회적경제위원회와 위원들의 의견과 지적사항을 수렴·반영하는 등 합리적이고 내실 있는 내용을 담아내기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한편, 울산 지역에서는 9월 현재 141개의 (예비)사회적기업과 46개의 마을기업, 291개의 협동조합이 활동하고 있으며, 울산시는 올해 초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8월말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를 개소하는 등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전우수기자 usjw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