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지난 9월 30일 산업통상자원부에 신청한 '울산경제자유구역' 지정 심사가 임박했다.
 울산시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21일 울산경제자육구역 신청 대상지 현장 실사를 진행한다.


 이날 실사에는 15인으로 구성된 평가위원단이 시가 신청한 경제자유구역 신청 대상지 5군데를 둘러보고 시의 설명과 질의 응답 등을 가지며 울산경제자유구역 신청 당위성, 요건, 개발진행 상황 등을 살펴볼 예정이다.


 시가 신청한 울산경제자유구역은 '동북아 에너지 허브 : 울산경제자유구역'을 비전으로 하고, 수소산업 거점지구, 일렉드로겐 오토밸리, 연구개발 비즈니스밸리, 에너지융복합지구, 동북아 오일·가스지구 등 5개 지구다.


 수소산업, 원전해체산업, 에너지 트레이딩산업을 중점 유치 업종으로 선정해 '동북아 최대의 북방경제 에너지 중심도시'로 육성한다는 계획이 담겼다.


 수소분야 유치업종인 '수소산업 거점지구'는 남구 두왕동 일원 1.29㎢, '일렉드로겐오토밸리'는 북구 중산동 일원 0.69㎢, 'R&D비즈니스밸리'는 울산과학기술원과  HTV 일반산단 일원 1.84㎢, 울주군 삼남면 일원 0.88㎢다.


 또 원전해체 업종을 주력으로 하는 '에너지융복합지구'는 울주군 서생면 일원 1.02㎢, 에너지트레이딩 유치업종의 '동북아오일·가스지구'는 남구 울산신항 및 배후단지 일원 2.4㎢로 시가 신청한 울산경제자유구역 전체 면적은 8.12㎢에 달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울산지역 실사에 이어 오는 28일 서울 산업기술진흥원에서 울산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안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을 듣고 12월 말께 경제자유구역 예비지정 지자체를 선정한 데 이어 내년 상반기, 총선 직전까지 관련 부처 협의 등의 절차를 거쳐 경제자유구역을 최종 지정할 방침이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경제자유구역 신청은 울산과 광주시가 신규 지정을, 인천과 경기도 황해, 충북이 구역 확대를 신청했다. 
 전우수기자 usjws@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