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울산시의원들은 4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기현 전 울산시장과 자유한국당이 지난해 6·13 지방선거 결과를 부정하며 울산 시민의 선택을 폄훼하고 왜곡된 사실로 여론 몰이를 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더불어민주당 소속 울산시의원들은 4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기현 전 울산시장과 자유한국당이 지난해 6·13 지방선거 결과를 부정하며 울산 시민의 선택을 폄훼하고 왜곡된 사실로 여론 몰이를 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김기현 전 시장 '하명수사' 의혹과 '패스트트랙' 정국에 울산 여야 정치권의 여론전이 치열하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의원들은 4일 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한국당은 촛불 정신을 기만하지 마라"고 했다. 전날 자유한국당 울산지역 기초단체장 후보들이 "청와대가 개입한 지난 6·13지방선거는 원천무효"라는 주장을 펼친 데 대한 정면 대응이다.

안도영·이미영·이상옥·이시우·전영희·윤덕원·손종학·김시현·김선미·백운찬·장윤호·박병석 등 의원 12명은 "최근 김 전 시장과 한국당이 6·13 지방선거 결과까지 부정하며 시민 선택을 폄훼하고, 왜곡된 사실로 여론을 몰아가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의원들은 "김기현 전 시장이 권력형 공작 선거라는 프레임을 씌워 선거를 무효화 하는 것은 촛불혁명 전체를 부정하는 행위"라면서 "한국당이 당시 여론조사 추이를 왜곡하고 있다"고 역공했다.

이들은 "지난해 2월 울산방송(UBC) 의뢰로 실시한 한국갤럽 조사에서 김 전 시장 선호도가 송철호 시장보다 크게 앞선 것은 민주당 후보가 3명이나 나온 다자 구도 간의 선호도"라며 "양자구도 간 지지율은 2017년 12월 여론조사부터 단 한 번도 김 전 시장이 송 시장을 앞선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또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울산 정당 지지율 흐름을 봤을 때 민주당이 큰 폭으로 한국당을 꾸준히 앞섰다. 이런 추이를 감안하면 김 전 시장 지지율 결과를 뒤집을 만한 부정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은 없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 수사의 편파성을 주장했다. 의원들은 "경찰은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사건과 관련해 기소의견으로 송치했으나 검찰은 무혐의 결론을 내렸다"면서 "검찰은 압수수색 영장 발부 거부로 경찰의 추가 수사를 막았고 변호인의 의견은 모두 수용하는 편파적 태도를 보였다"며 화살을 검찰로 돌렸다.

최인식 자유한국당 울주군당협사무국장이 4일 울주군 일대에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에 대한 여론전으로 1인 피켓시위를 했다.
최인식 자유한국당 울주군당협사무국장이 4일 울주군 일대에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에 대한 여론전으로 1인 피켓시위를 했다.

한편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위원장 정갑윤)은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에 대한 여론 확대 차원에서 4일부터 울산 전 지역 1인 피켓 시위에 돌입했다.

1인 피켓 시위는 각 지역별 당협위원장을 비롯한 지방의원 등 당직자 등 당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형태로, 지역 거점을 중심으로 유동인구가 많은 시간대에 집중 실시한다.

이날 기자 자유한국당 울산시당 대변인단도 기자회견을 열고 "공수처가 설치되면 김기현 시장 '하명 수사'건은 덮혔을 것"이라며 공수처법안 결사 반대를 주장했다.

대변인단은 "검찰에서 '울산시장 하명 사건', '유재수 감찰 중단' 수사 상황에서 대통령이 '검찰권 행사 절제가 필요하다'고 주문하면 공수처장이 이 두 사건을 덮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단언컨대 공수처법은 검찰개혁이 될 수 없다. 현재 드러난 '청와대 게이트'에 공수처를 대입하면 지금보다 더 정권입맛 맞춤수사가 가능하다"며 "공수처법 강행 저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했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