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이노베이션이 4일 세계 코발트 생산 1위 업체인 글렌코어로부터 6년동안 3만톤의 코발트를 구매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SK이노베이션 연구원들이 배터리셀을 소개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이 4일 세계 코발트 생산 1위 업체인 글렌코어로부터 6년동안 3만톤의 코발트를 구매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SK이노베이션 연구원들이 배터리셀을 소개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이 4일 전기차용 배터리 핵심 소재인 코발트를 장기 구매하는 계약을 맺었다.

SK이노베이션은 세계 1위 코발트 생산 회사인 스위스의 글렌코어(Glencore)사와 내년부터 2025년까지 6년간 코발트 약 3만톤을 구매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는 순수 전기차 약 300만 대에 들어가는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SK이노베이션은 핵심 원료를 안정적으로 확보함에 따라, 늘어나는 배터리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토대를 갖췄다. 업계는 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이 연평균 25%씩 성장해 2025년에는 약 182조 원 규모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따라서 핵심 광물인 코발트 수요도 함께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내년 전 세계 전기차용 코발트 수요는 3만2,000톤에서 2025년에는 9만2,000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SK이노베이션은 코발트 구매 과정에서 윤리적인 책임을 다한다. 양사는 매년 제 3자의 기관으로부터 코발트 생산 과정에 대한 외부 감사를 받는 데 합의했다. 이는 광물 관련 글로벌 협의체인 'RMI(Responsible Minerals Initiative; 광물 조달 및 공급망 관리 연합)'의 '코발트 정제 공급망 실사 표준(Cobalt refinery supply chain due diligence standard)'에 따른 것이다. 

SK이노베이션이 윤리적으로 생산되고 공급된 광물을 구매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나서는 이유는 광물 채굴, 생산과정에서 인권 문제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어서다. 특히 코발트는 배터리 시장의 성장세와 맞물려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며, 주요 생산지인 아프리카 지역 아동들의 노동 착취 문제로 세계적인 이슈가 되고 있는 광물이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