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역점을 두고 추진중인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을 위한 관련 용역이 잇따라 추진되는 등 사업추진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울산시는 지난해 6월부터 추진중인 '200㎿급 실증단지 설계 및 평가기술개발'사업과 관련해 '해양생태계 및 어업피해 영향 사전조사' 용역과 '전파영향평가' 용역을 잇따라 발주하는 등 관련 연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 6월 정부는 '재생에너지 3020이행계획'을 통해 2030년까지 풍력, 태양광 등 재새에너지 발전 비중을 7%에서 20%까지 끌어 올리고, 지자체 주도의 계획입지제도를 도입해 재생에너지 발전단지를 체계적을로 조성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풍력의 경우 현재 설비용량 1.2GW에서 2030년 17.7GW까지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해상 풍력으로 12GW,를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산업부는 지난해 6월 울산을 포함한 전북 군산, 전남 영광, 경북 영덕, 경남 통역 등 5개 광역지자체를 대상으로 지역별 '해상풍력 실증단지 설계 및 해상풍력자원 평가기술 개발' 공모사업을 추진했고, 울산에서는 울산테크노파크와 동서발전, 한국선급 등 8개 기관이 참여해 '200㎿ 해상풍력 실증단지 설계 및 해상풍력자원 평가기술 개발' 공모에 선정돼 내년 5월까지 과제를 수행중이다.
이에 따라 울산테크노파크는 이달 3일자로 '울산 200㎿ 부유식 해상풍력 실증단지 해양생태계 및 어업피해 영향 사전조사' 용역과 함께 '전파영향평가' 용역 공고를 냈다.

'해양생태계 및 어업피해 영향 사전조사'는 울산 앞바다에 부유식 해상풍력 실증사업을 수행함에 따라 해양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어업피해 보상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안을 사전에 수립하기 위한 것이다.
대상지역은 울산 동남쪽 58㎞ 동해 가스전, 한국석유공사 소유 해상플랫폼 반경 5㎞ 해역 실증단지 지역이다.
이번 사전조사에서는 △실증단지 인근 해양 환경 및 생물에 대한 사전조사와 △해상풍력단지 연계 생태계 변화 사례 및 영향 △해상풍력사업 타당성 검토를 위한 어업 현황 △실증단지 어업 피해보상 관련 사전 조사 활동이 이뤄지게 된다.
기간은 착수일로부터 4개월간이다.

'울산 200㎿ 부유식 해상풍력 실증단지 전파영향평가'는 부유식 해상풍력 실증사업이 이뤄지는 해역에서 풍력발전기에 의해 발생하는 전자파 간섭으로 인한 군용레이더 오작동에 대한 문제를 평가하고 전파영향에 대한 사항의 분석을 위한 과제다.
대상지역 역시 울산 동남쪽 58km 동해가스전, 한국석유공사 소유 해상플랫폼 반경 5km 해역 실증단지 구역이다.
'전파영향평가'에서는 △부유식 해상풍력 실증단지 전파영향 검토자료를 수집하고, △해상풍력 발전단지에 건설될 발전기 RCS 패턴 계산 △전파간섭 영향을 받을 레이더 후보군 설정 △블레이드에 의한 도플러 영향 분석 △실증단지에 대한 전파영향 위험석 분석 △기타 전파영향평가 전문기관의 경험에 따른 전파영향 분석에 필요한 사항을 검토하게 된다. 용역기간은 4개월간이다.

한편 울산시는 민간주도의 발전단지 조성방안과 함께 국산화 기술개발을 동시에 추진하는 투트랙 전략으로 2016년부터 국내 최초의 750㎾ 파일럿 프랜트 시설의 실증사업을 추진중에 있고, 200㎿급 부유식 풍력단지 설계 및 평가기술 개발 사업과 별개로 5㎿급 부유식 풍력발전시스템 설계기술 개발과제를 현대중공업 등 관련 10개 기업체와 연구기관이  함께 참여해 개발 중에 있다.  전우수기자 usjw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