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 당시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에 대한 청와대의 해명이 오히려 '거짓 해명' '선거 공작' 논란으로 비화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5일 청와대가 문 대통령의 측근인 송철호 울산시장의 당선을 위해 선거공작을 저지른 증거들이 드러났다며 이번 의혹들에 대해 낱낱이 밝혀내겠다고 강조했다.

한국당은 '3대 친문 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를 당 차원의 공식 조직인 특별위원회로 격상했다. 한국당은 이들 의혹에 연루된 청와대 및 여권 인사들을 검찰에 고발할 방침이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청와대가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첩보 제보를 받았다고 밝힌 데 대해 "제보자(송철호 울산시장 측근 송병기)는 정부의 요구에 따라 제보했다고 밝혔다. 제보를 단순 이첩했다는 청와대의 설명과는 다르다"면서 "청와대는 국민들을 속이고 명백한 거짓말 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사건의 본질은 문재인 대통령의 측근 정치인의 당선을 위해 청와대의 하명이 있었다"며 "그 하명에 따라 경찰이 동원돼 야당 소속 광역단체장에 대한 공작수사, 선거공작이 있었다는 의혹"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특위를 구성해 국정농단 실체를 낱낱히 밝혀내겠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그 결과를 알려드려서 국민들께서 심판하도록 할 것"이라면서 "필요한 경우 특검이나 국정 조사 등 모든 대응 조치에 만전을 기하겠다. 이제라도 문재인 정권은 검찰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순례 최고위원은 "선거공작의 정황이 여러 곳에서 드러나고 있다"면서 "문 대통령은 '살아있는 권력도 철저히 수사하라'고 윤석열 검찰총장을 임명할 당시 자신의 입으로 말씀하셨던 걸 지켜나가라"고 했다.
김 최고위원은 검찰이 전날 청와대를 압수수색한 것에 대해서는 "법원이 청와대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했다는 건 범죄와 관련해 어느 정도의 소명이 됐다는 방증"이라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도 한국당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유승민 의원은 이날 "이 사건들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사전에 알고 있었는데 막지 못했거나, 사후 보고를 받았는데 시정하지 못했거나 심지어 대통령이 지시하고 관여했다면 이는 대통령의 법적 책임에 해당한다"며 "문 대통령이 분명히 입장을 밝혀 달라"고 말했다.
최도자 수석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 당시 김 전 시장의 강력한 라이벌이었던 송 현 시장의 최측근의 제보로 청와대가 수사를 지시했다면 살아있는 권력의 선거개입이라고 보는 것이 무리는 아니"라며 "철저한 진실규명만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청와대는 깨닫기 바란다"고 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검찰 조사를 앞두고 숨진 특감반원에 대한 강압수사 의혹을 거듭 제기하며 법무부 특별감찰을 촉구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숨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에 대한 검찰의 강압수사 의혹이 계속 제기된다" 면서 "이런 상황에서 검찰이 영장까지 청구해 경찰이 수사 중인 고인의 유류품과 휴대전화를 가져간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검찰은 고인의 사망 원인과 연관되어 있을 수도 있는 사건 당사자 가운데 하나"라고 규정하며 "그런 검찰이 수사 중인 사건을 압수수색해 핵심증거를 가져간 것은 아무리 생각해도 이상하다"고 했다.
이어 "이번 사항과 연관된 이른바 고래고기 환부사건도 검찰의 권한남용이 부른 검경 갈등의 1차 원인이었다"며 "이런 사항일수록 검찰은 작은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일은 삼가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무부도 주어진 권한을 적극 행사하라"며 "고인이 검찰의 수사를 받던 중 사망한 사건인만큼 투명하고 엄중한 수사를 위해서 법무부의 사건 통제가 필요하다"고 했다.

민주당은 6일 강남일 대검찰청 차장검사와 임호선 경찰청 차장을 같이 불러 수사 과정 등을 확인하고, 필요할 경우 특검 수사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항의 방문 카드까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조원호 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