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제철소 1제선공장은 최근 2층에 있던 목욕탕을 1층으로 옮겨 포스코휴먼스 직원들이 수월하게 세탁물을 옮길 수 있도록 했다.
포항제철소 1제선공장은 최근 2층에 있던 목욕탕을 1층으로 옮겨 포스코휴먼스 직원들이 수월하게 세탁물을 옮길 수 있도록 했다.

포항제철소 2고로에서 근무하던 포스코와 협력사 직원들은 지난 9월 갑작스런 1제선공장 목욕탕 이전 소식에 적잖이 당황했다.

운전실, 사무실이 각각 3·4층에 있어 한 층만 걸어 내려가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2층 목욕탕을 굳이 1층으로 옮기게 되면 한 층을 더 걸어 내려가야하는 불편함이 따랐기 때문이다.

이러한 궁금증은 이내 풀렸다.

이유는 매일같이 2층 직원 목욕탕을 오르내리며 무거운 세탁물을 옮겨야하는 포스코휴먼스 직원들을 돕기 위한 조치였다.

장애인표준사업장인 포스코휴먼스에서 일하는 직원 중 40%는 지체·지적·시각·청각 장애인이다.

이 가운데 제철소 내 수건과 작업복을 수거하고 세탁하는 포항클리닉 직원들은 101명 중 75명이 장애직원이었다.

체구가 건장한 사람도 무게와 부피가 큰 세탁물을 계단으로 옮기는 작업은 고될뿐더러 넘어질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크다. 특히 건물 내 승강기가 없는 곳에서 외부 계단을 통해 수십㎏에 달하는 세탁물을 수거하고 다시 비품을 채워넣는 일은 이만저만 한 고생이 아니었다.

이러한 고충을 아는 포항제철소 1제선공장 2고로 직원들은 의기투합해 개선 아이디어를 냈고 여러 안을 검토한 끝에 목욕탕을 한 층 내리기로 결정했다. 3개월간 공사 끝에 지난달 29일 목욕탕은 1층에 다시 자리를 잡았다. 세탁물 수거작업이 수월해진 건 두말할 필요가 없고 직원간 상호 이해와 배려로 직장 분위기가 훈훈해지고 업무 의욕이 고취된 건 보이지 않는 큰 효과였다.

포스코휴먼스에선 최근 2고로 직원들에게 감사편지를 보내 그 마음을 전했다.  이한우기자 uslhu@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