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주도권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게 넘어가는 모양새다.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청와대의 울산선거 개입 의혹'이 정치권 뇌관으로 떠오르면서 총선판이 요동치는 가운데, 총선 출마를 저울질 하던 김 전 시장이 그동안 자유한국당 현역 국회의원에게 밀려 출마 지역구를 정하지 못해 안절부절하던 '낙동강 오리알' 신세에서 본인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 논란'이 불거지고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자, 울산 총선의 '키맨'으로 '진화'하고 있다.

8일 울산정가에 따르면,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청와대에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측근 비리 의혹 첩보를 제공한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을 연이틀 소환해 조사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또 전날에는 김 전시장 비리 수사의 도화선이었던 '레미콘 납품 강요' 사건으로 기소됐다가 무혐의 처분을 받은 김 전 시장의 비서실장 박기성 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위원장 정갑윤)은  '청와대 하명수사, 불법 선거개입 의혹'과 관련해 6일 시당에서 긴급 주요당직자 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는 의혹의 당사자 격인 김기현 전 시장과 정갑윤 시당위원장을 비롯한 지역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 그리고 전·현 단체장 및 지방의원 등 핵심인사들이 참석했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위원장 정갑윤)은 '청와대 하명수사, 불법 선거개입 의혹'과 관련해 6일 시당에서 긴급 주요당직자 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는 의혹의 당사자 격인 김기현 전 시장과 정갑윤 시당위원장을 비롯한 지역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 그리고 전·현 단체장 및 지방의원 등 핵심인사들이 참석했다.

 

정치권에서는 검찰이 조만간 김기현 전 시장과 송철호 시장, 황운하 당시 울산경찰청 등 하명수사 의혹에 연루된 핵심인물들을 소환해 조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처럼 청와대의 지난해 울산지방선거 개입 의혹이 일파만파로 확산되자, 내년 총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울산지역 여야권과 출마주자들의 주판알 튕기기가 바쁘다.
특히 한국당 당내에서도 '청와대 하명 수사로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낙선했다'는 희생양 혹은 피해자 프레임을 내건 김 전 시장에게 내년 총선 출마 주도권이 넘어가는 게 아니냐는 우려 혹은 기대 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김 전 시장은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낙선한 뒤 두문불출하다가 올해 하반기부터 총선 출마 채비에 본격 나서는 분위기였다.

'조국 사퇴 촉구 정국'에서 울산 최대 유동인구가 오가는 남구 삼산동 롯데백화점 앞에서 삭발식을 하는가 하면, 추석 전후 남구 소재 전통시장을 다니며 지지세 확보하거나 각종 단체행사에도 얼굴을 내미는 등 울산시장 이전에 3선 국회의원으로 활동했던 남구을 지역구 사수를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는 것은 물론, 중구·북구 등 다른 지역구도 저울질하고 있다는 설이 흘러나왔다.

하지만 김 전 시장 뜻대로 지역구가 쉽게 확보될 리는 만무한 상황.

2014년 지방선거로 시장-남구을 국회의원 자리를 맞바꿈했던 박맹우 의원은 한국당 사무총장을 꿰차면서 내년 총선 공천은 '따놓은 당상'이었고, 중구의 5선인 정갑윤·남구갑의 이채익이라는 현역의원이 버티고 있는 지역구 출마는 원외로서 아무래도 부담이 클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휩쓸고 있는 청와대의 울산선거 개입이라는 정치적 파장의 피해자로 부각되면서, 총선 출마 지형이 김 전 시장에게 유리하게 전개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정치권의 관측이다.
또 총선을 진두지휘할 사무총장이라는 직위에 있던 박맹우 의원도 자리를 내줬고 '다선 의원 용퇴론'이 힘을 받는 당내 정치적 역할관계를 고려하면, 다른 변수가 발생하지 않는 한 무게추가 김 전 시장에게 기우는 것은 불가피하다는 평가다.

울산 정치권 한 인사는 "울산시장 선거의 '하명수사' 의혹 등 내년 총선을 앞두고 '권력형 비리'라는 대형 악재가 터지면서 그동안 아무도 예측할 수 없던 총선 전쟁이, 한쪽 당에는 유리한, 한쪽 당에는 매우 불리한 상황에서 치러질 수 밖에 없게 됐다"며 "한국당 내에서도 출마주자 간 총선에 유리한 구도를 만들기 위해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