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주문화재단 설립
市, 역할 중복 이유 부정적 의견
이선호 울주군수 행정소송 언급


●국제영화제
울산시 추진에 통폐합 여론 일자
울주군 개최 시기 변경하자 무산


울산시가 '문화도시울산'을 도시의 미래비전으로 제시하고 관련 정책 실현에 진력하고 나선 가운데 문화재단이나 영화제 등 핵심컨텐츠를 둘러싸고 울주군과 신경전을 이어가고 있다. 군의 '울주문화재단'은 상급기구인 '울산문화재단'과의 중복 논란에 갇혀 시의 심의를 넘지 못하고 있고, 군의 '세계산악영화제'도 시'국제영화제'로의 통폐합을 피해 개최시기를 봄으로 당겼지만 시가 사실상 영화제를 포기하면서 영화제 일정만 '뒤죽박죽'되고 있다.

8일 울주군 등에 따르면 군이 1년 가까이 추진해온 '울주문화재단' 설립사업은 시의 심의를 통과하지 못하면서 사실상 교착상태에 빠졌다.
앞서 두 차례 시의 심의에서 부정적 판단을 받은 울주문화재단 설립 건은 재심의 일정조차 잡히지 않고 있다.
시는 지난 10월 4일 '울주문화재단 설립을 위한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를 열었다. 위원회는 재심사 자리였던 당시 심의에서 '울주문화재단 설립이 부적정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시는 앞서 4월 열린 첫 심의 때도 동일 안건에 대해'부적정' 의사를 전달한 바 있다. 심의위는 그동안 시의 '울산문화재단'이 문화관련 시설운영 및 축제 전담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초단체에서 기능이 중복되는 조직을 설립하려한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다. 그러면서 남구의 '고래문화재단'을 예로 들어 기능과 상징성이 기초단체에 국한된 재단설립을 모색하라며 내심시 문화재단에 대한'영역 침범'을 경계해왔다.
이 때문에 이선호 군수가 울주문화발전을 막는 시의 판단을 더 이상 따를 수 없다며 행정소송을 언급했고 이후 '일촉즉발'의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군은 타시도의 경우 광역단위와 기초단위가 별개의 재단을 설립·운영해 시너지를 내고 있다는 의견을 내고 이달초 부천문화재단, 수원문화재단 등 기초단체단위 문화재단을 방문해 벤치마킹을 실시했다. 또 간절곶, 영남알프스, 반구대암각화 등 군지역 특수성을 살린 재단 설립방안을 수립하고 재심의를 요청했다.
군은 앞서 지난 3월 울주문화재단 설립준비 TF를 구성하고 9월 설립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해왔지만, 현재로서는 시와의 입장 조율이 난항을 겪으면서 계획이 잠정유보된 상태다.
영화제도 마찬가지다. 시가 '울산국제영화제'를 추진하자 군은 지난 10월 '울주세계산악영화제'의 개최시기를 변경했다.

같은 시기에 열리는 두개의 국제영화제가 동시에 생존할 수 없다는 여론이 거세지면서 결국 통폐합론이 대두되자 종전까지 가을에 개최하던 산악영화제를 봄에 열기로 한 것이다.
시는 통폐합 의지가 없다는 의사를 표면화했지만 산악영화제와 유사한 '인간과 자연의 공존'이라는 테마를 내세웠고, 개최시기도 중복되는 가을로 잡으면서 영역다툼에 불을 지폈다. 결국 시의회에서 영화제 중복 문제를 지적했고, 지난달 예산삭감으로 국제영화제는 사실상 무산됐다. 시는 이제서야 산악영화제와 겹치는 문제 등을 감안해 1인 미디어 축제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시의 동향을 살피다 영화제 일정을 4월로 시기를 앞당겨버린 군은 서둘러 인력을 확보하는 등 이미 영화제 절차에 착수한 상태여서 시기를 재조정할 수 없는 상황이다. 결국 군은 신불산 가을 억새밭과 연계해 운영돼 왔던 산악영화제의 존립기반을 허약하게 만들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세계산악영화제는 신불산 억새평원을 찾는 산악인들을 위한 전문영화제로 출발한 이후 지난해까지 4회를 개최해왔다.
울주군 관계자는 "시군 영화제 중복에 따른 일정 변경은 불가피했다. 산악영화제의 경우 일단  4월 개최에 최선을 다한 뒤, 성공여부에 따라 시기를 다시 조정하는 방안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며 "문화재단은 기초단체와 광역단체가 각각의 역할을 통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안에 초점을 두고 심의위를 설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